[ESF 2022]“기후위기, 신은 용서해도 자연은 용서치 않을 것”

제13회 이데일리 전략포럼 말말말
  • 등록 2022-06-16 오후 6:15:14

    수정 2022-06-17 오전 8:28:49

반기문 제8대 유엔 사무총장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3회 이데일리 전략포럼, 기후위기: 가능성 있는 미래로의 초대’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주미희 권효중 박순엽 백주아 기자] ◇ “지금도 반기문 전(前) 유엔 사무총장님께서 기후 변화와 관련해 하셨던 말씀을 기억한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실수를 범한 인간을 용서하신다. 인간도 종종 잘못한 다른 사람을 용서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연만큼은 그 누구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한덕수 국무총리)

◇ “그 문장은 2019년 이탈리아에서 만난 교황님께서 하신 말씀이다. 감명 깊어서 여러 차례 쓰다 보니 마치 내가 말한 것처럼 되어 있지만, 교황님이 이마저도 양해해주셨다. 여러분이 이 문장을 써도 교황님께서는 뭐라고 안 하시리라 생각한다.”(반기문 제8대 유엔 사무총장)

◇ “나도 꽤 빠르게 전기차 오너가 됐다. 처음 구매할 때 경제적인 이득 부분이 상당히 중요했다.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소비자를 움직일 만한 보조금 제도 등을 잘 갖춰야 하고, 이런 제도의 성격을 누가 부담을 지는가가 아니라 누가 혜택을 보는가의 방향으로 가야 한다.”(이준석 국민의 힘 대표)

◇ “정치·권력·자본가들이 화려한 말잔치를 벌인다고 해서 우리의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다. 가능한 미래가 어떤 것인지 너무 선명하게 상상할 수 있다. 기후 위기로 대형화되는 재난에 생명을 위협받는 우리, 각종 질병에 노출되는 우리, 식량난과 에너지 위기 등 재난에 들어가는 온갖 사회적 비용을 감수해야 하는 우리다. 그건 우리 사회의 가장 취약한 계층 가장자리부터 무너뜨릴 것이다.”(권우현 환경운동연합 활동가)

◇ “에코백을 만들기 위해서는 면 소재, 에너지 등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 에코백을 친환경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7000번을 들어야 한다고 한다. 하루에 한번씩 든다고 하면 그럼 거의 20년이 걸린다. 이걸 에코백으로 볼 수 있을까.”(박준서 친환경 캠페이너 중동고 1학년)

◇ “기후변화는 ‘인터넷’과 같다. 매해 계속 커치고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이 안에서 이윤을 창출하지 않으면 경쟁자에게 묻히고 만다.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에 비유하면 굉장히 많은 사람이 희생당할 것이다. 전 세계 산업을 일종의 정치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시민들은 이를 통제할 수 있다. 어떤 제품을 사는 것이 곧 투표가 된다. 돈을 갖고 ‘투표하는 셈’이다. 한국은 강력하고 영향력이 큰 나라인 만큼 여러분의 결정이 곧 전 세계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다.”(폴 디킨슨 CDP 설립자)

◇ “기초 과학의 상용화까지 기간이 단축되고 있다. 또 정부 주도의 투자를 통해 더욱더 가속화될 수 있다. 데이터 사이언스의 발달로 AI 기술이나 빅 데이터를 통해 미리 예측하고 최적의 디자인이 뭔지 손쉽게 알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2050년까지 국내 ‘RE100’도 시간이 많이 단축될 거라는 희망을 걸고 있다.”(오명환 한국에너지공과대 환경기후기술 트랙 교수)

◇ 이번 포럼은 기후 위기 기조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고, 각계각층을 이끄는 분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린 워싱’보다는 팩트에 기반한 솔직한 이야기를 들은 것 같다. 다만 기업의 RE100 참여, 정부 정책 등의 정보가 시민들에게도 투명하게 전달됐으면 좋겠다. 또한 기업체와는 다른 생각을 가진 시민들을 대상으로도 세션을 열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김지원 ‘지구공’ 환경보호실천 플랫폼 대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