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붕괴 사고 현장에 중앙사고대책본부 설치해달라”

[광주아파트붕괴사고]李 광주시장 “인명구조와 현장복구 큰 난항”
“정부 차원의 지속적 지원 필요…전문적인 위기관리 필요한 상황”
  • 등록 2022-01-19 오후 6:50:43

    수정 2022-01-19 오후 6:50:43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광주아파트 붕괴사고의 신속한 실종자 수색과 현장복구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를 위해 정부에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를 사고현장에 설치해 운영할 것으로 건의했다.

이 시장은 19일 사고발생 9일째 브리핑을 통해 “중앙정부와 광주시 간에 현장에서 긴밀한 상황 공유와 실시간 협력체계를 갖춰 실종자 수색, 구조와 피해복구 등 사고수습이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를 사고현장에 설치해 운영하도록 요청했다”며 “정부는 현재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번 사고는 인구가 밀집된 도심에서 발생한 고층건축물의 붕괴사고로 사고현장은 추가 붕괴 우려가 매우 크고 실종자 구조와 복구에 고도의 전문성과 첨단 장비가 요구되는 전례 없는 고난도의 사고현장”이라며 “이에 인명구조와 현장복구에 큰 난항을 겪고 있어 신속한 수색·구조와 붕괴건축물 처리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최고 수준의 구조전문가와 최첨단 장비 등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수색·구조, 복구 과정에서 건축물 추가 붕괴가 있으면 예측하기 어려운 인적·물적 피해도 예상된다”며 “앞으로 사고 아파트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과 복구에도 고도의 기술 전문성과 첨단 장비 등이 필요해 온전한 사고수습을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위기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광주시는 전문가 자문 회의 결과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사고현장에 대한 철저한 안전장치 마련과 함께 수색·구조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열린 전문가 자문회의에서는 붕괴 우려가 있는 타워크레인 상층부 철거를 이번 주 금요일까지 완료하고 옹벽부분의 전도방지를 위해 코어벽에 강재 보 설치, 건물 코어부분과 하층슬라브 부분에 대한 긴급안전진단 병행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문가의 의견을 수용해 구조대원과 작업자의 안전을 최대한 확보해 실종자 수색·구조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 시장은 “지난 18일 소방본부에서 실내 20층에 전진지휘소를 설치했고 고층부에 대한 실종자 수색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자문단에서 제시한 세 가지 안전장치를 마련하면 고층부 전반과 타워크레인 인근에 대한 수색·구조작업을 본격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용섭(가운데) 광주광역시장(사고수습통합대책본부장)이 19일 오후 서구 화정동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 현장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광주광역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