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韓 상대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브리핑 개최

韓 기술 검토 위한 추가 자료 요구…“양국 간 충분한 논의 필요 강조”
  • 등록 2022-01-19 오후 7:20:38

    수정 2022-01-19 오후 7:20:38

도쿄전력이 운영하는 후쿠시마 제1원전(사진=AFP)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한일 정부가 일본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명 : 처리수) 해양 방류 신청과 관련해 19일 오후 실무 브리핑을 열었다.

한일 외교당국에 따르면, 화상으로 진행된 이날 브리핑에는 국무조정실,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등 우리나라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산하 5개 부처 과장급 실무진이 참석했다. 일본 측은 외무성, 자원에너지청, 도쿄전력 실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일본 당국이 한국 당국자를 대상으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처리 상황에 대한 실무 브리핑을 개최한 것은 지난해 12월 3일 이후 두번째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지난해 12월 21일 도쿄전력이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제출한 ‘후쿠시마 제1원전 특정원자력시설에 대한 실시계획 변경인가안’(변경인가안)에 대한 우리 정부 질의와 일본 측 답변 등이 오갔다.

실시계획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데 필요한 희석·방출 설비와 시설, 방사선 영향평가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일본측은 이번에 신청한 내용이 2013년 인가된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의 폐로 등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설비 등에 대한 실시계획을 2021년 4월 발표된 ‘알프스(ALPS)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방침’을 바탕으로 일부 변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정부는 2021년 4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방출하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정부는 원안위 산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검토한 사안을 토대로 변경인가안 내용 중 기술적 의문점을 제기했다. 또 기술적 문제를 추가로 검토하기 위한 자료도 일본 측에 요구했다.

정부는 “일본이 충분한 협의 없이 해양 방류 추진을 위한 절차를 강행하고 있는데 재차 우려를 표명했다”며 “오염수 처분 계획 전반에 대해 양국 간 충분하고 실질적인 논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일본 측은 이번 신청내용이 향후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실시하는 공개 심사회의의 심사를 거치게 되며 원자력규제위는 해당 심사서안을 종합해 의견수렴(퍼블릭 코멘트)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심사 프로세스와 내용에 대해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리뷰를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에 대해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