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 재건축 선두주자 6단지, 정비구역 지정 나선다

서울시-양천구, 정비계획 수립 협의 착수
목동 신시가지 14개 단지 중 안전진단 유일하게 통과
지지부진 지구단위계획에 "정비계획 먼저 세워달라"
  • 등록 2022-04-28 오후 4:18:46

    수정 2022-04-28 오후 4:18:46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중 처음으로 목동6단지가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논의에 들어갔다. 다만 지역 단위 도시계획인 지구단위계획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게 변수다.
서울 양천구 목동 ‘목동 신시가지 6단지’ 아파트.
2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양천구는 서울시와 목동6단지 정비계획 수립과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협의를 시작했다. 정비계획 수립은 재건축 사업을 공식화하기 위한 첫 단계다. 시(市)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정비계획이 확정되면 정비구역으로 지정돼 법적 지위를 갖는 재건축 추진위원회를 설립할 수 있게 된다. 추진위는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확정된 정비계획을 바탕으로 재건축을 추진하게 된다.

양천구는 목동 6단지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가 만든 정비계획안(案)을 바탕으로 정비구역 지정을 시와 협상 중이다. 현재 12~20층 높이 1362가구인 목동 6단지를 최고 35층 2298가구로 재건축하는 게 정비계획 핵심이다.

목동6단지는 1~14단지에 이르는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중 재건축 속도가 가장 빠른 아파트다. 14개 단지 중 유일하게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했기 때문이다.

변수는 지구단위계획(도시 내 특정 지역을 체계적으로 관리ㆍ개발하기 위해 수립하는 도시계획)이다. 서울시와 양천구는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전체를 아우르는 ‘목동 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추진 중이다. 통상 지구단위계획 구역 내 정비사업장에선 지구단위계획이 확정된 후 정비계획을 수립한다. 더 넓은 차원의 계획인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정비계획이 바뀔 수 있어서다.

목동6단지에서 이런 선후가 바뀐 건 재건축 속도를 위해서다. 2016년 변경 절차에 들어가 2018년 초안까지 공개됐지만 지금까지 변경안이 확정되지 않고 있다. 현재 변경 절차가 거의 마무리됐지만 서울시는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을 고려, 발표 시점을 재고 있다.

목동 6단지 재건축준비위원회는 안전진단을 통과해 재건축 추진에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지구단위계획이 확정될 때까지 마냥 기다릴 수 없다고 판단했다. 2018년 공람된 지구단위계획 초안을 바탕으로 정비계획을 만들고 정비계획이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하면 그 내용을 지구단위계획에 반영하면 된다는 게 이들 생각이다.

신종섭 목동 6단지 재건축준비위원장은 “시간 단축을 위해서 정비계획을 먼저 수립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지구단위계획 확정 후 정비계획을 수립하면 너무 오래 걸린다는 점을 서울시에서도 수긍했다”고 말했다.

이런 바람이 현실화할지는 불투명하다. 재건축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재건축발(發) 집값 상승은 부담스러워하는 게 최근 서울시 분위기다.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전체를 토지거래허가구역(실수요자에게만 토지를 포함한 부동산 거래를 허락하는 지역)으로 지정한 이유다. 더구나 새 정부에서 안전진단 기준을 완화하면 목동 신시가지 내 다른 단지도 안전진단을 통과, 재건축 사업을 본격화할 공산이 크다.

서울시 관계자는 “정책적 판단이 필요한 사항이다. 압구정·여의도 등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단지가 많이 있다”며 “부동산 상황이나 아파트 노후 정도를 감안해서 가능하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