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산업장관, ‘방한’ 서호주 총리와 광물·수소협력 논의

에너지 협력 강화 의향서 체결
  • 등록 2023-01-30 오후 9:18:47

    수정 2023-01-30 오후 9:18:47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한국을 찾은 마크 메그완(Mark Mcgowan) 서호주 총리와 만나 광물·수소 공급 등 분야의 협력 확대를 논의했다.

(오른쪽부터)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마크 맥고완(Mark McGowan) 서호주 총리가 3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국-서호주 에너지자원 협력의향서(LOI)를 교환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둘은 이날 만남에서 핵심광물, 청정수소 및 암모니아, 그린철강 등 청정에너지 분야 및 한국 기업의 투자·수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산업부)
30일 산업부에 따르면 이 장관은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메그완 서호주 총리를 만나 핵심광물과 청정 수소·암모니아, 그린 철강 등 청정 에너지 분야의 협력과 한국 기업의 투자·수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둘은 이 자리에서 핵심 광물과 청정수소·암모니아, 탄소 포집·저장(CCUS), 그린 철강 등 에너지 협력 강화를 위한 의항서(LOI)도 맺었다.

서호주(Western Australia)는 주(州) 연방 체제인 호주의 서부를 아우르는 최대 주(州)이다. 인구는 260만여명밖에 안 되지만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리튬 세계 최대 생산지로서 코발트, 희토류, 니켈, 망간 등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지역이다.

이 장관은 한국의 에너지 안보와 기후변화 대응 의지를 소개하며 서호주와의 광물·에너지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고, 메그완 총리 역시 이 지역 핵심광물 개발 사업에 한국 기업이 다수 참여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한국의 우수 기술·인력으로 서호주의 천연자원을 개발하고, 이를 다시 한국이 소비하는 방식으로의 협력 확대 가능성을 논의한 것이다.

양측은 또 서호주의 일사량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대규모 태양광발전 사업과 대규모 풍력발전 사업을 진행하고, 이곳 생산 전력으로 청정 수소·암모니아를 만들어 한국의 수소차 수요에 충동한다는 중장기 에너지 협력 방안도 모색했다. 이 장관은 메그완 총리에게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는 한국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와 인프라 구축 지원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통 협력 분야인 철강과 액화천연가스(LNG) 분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호주는 국내 천연가스 수요의 약 25%를 공급하고 있다.

이 장관은 “서호주와의 에너지 협력 강화로 안정적인 핵심 광물 공급망을 확보하고 해외 청정수소 확보 기반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