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가 글로벌 무대로 속속 진출, 세계시장 공략에 본격 나서고 있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해외에 세운 법인 및 자회사들이 전진기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형국이다. 팜이데일리는 혁신 기술과 제품력, 연구개발(R&D) 경쟁력 등을 앞세워 모회사의 도약을 견인하고 있는 K바이오의 해외법인, 자회사들을 시리즈로 집중 분석한다(편집자주).
[이데일리 석지헌 기자] “현재 미국 2공장 초기 설계를 마쳤고, 2년 내 2공장과 판교 ‘CGB’(세포 유전자 치료제 CDMO 시설)도 가동된다면 매출 1조원 달성까지는 그렇게 먼 일이 아닙니다. 2030년을 1조원 달성 시기로 잡았지만 앞당길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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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카바이오는 차바이오텍(085660)이 미국 텍사스주에 설립한 현지 법인으로, 의약품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을 벌이고 있다. 차바이오텍의 글로벌 CDMO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2030년까지 연매출 1조원을 달성해 세계 5위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로 키우겠다는 목표다.
마티카바이오는 현재 증설을 위한 2공장 초기 설계를 마쳤다. 2공장이 완공되면 생산 용량은 기존 500ℓ에서 2000ℓ까지 확대된다. 이를 통해 임상용 의약품 생산을 넘어, 상업화 단계의 의약품까지 생산할 계획이다. 수주 논의도 활발하다. 현재 다국적 제약사 4곳을 포함한 40여곳 기업과 논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사업이 안정적인 궤도에 오르는 시점인 2025년 쯤에는 상장도 검토하고 있을 것으로 송 대표는 내다봤다. 2년 뒤면 미국 2공장과 국내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세워지는 세포유전자 치료제 CDMO 시설인 CGB도 완공되면서 투자자들과 협업해 미국이나 한국에서 상장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마티카바이오가 CDMO 사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기술력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꾸준히 소통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다음달에는 세포주 배양 플랫폼도 새로 선보일 예정이다. CDMO의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세포 배양과 관련한 플랫폼 기술 개발을 마쳤고 다음달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바이오 USA’에서 공식 소개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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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 대표 본인도 바이오 업계에 오랜 기간 몸 담은 전문가다.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워싱턴대, 미국 국립보건원(NIH) 등을 거치며 류마티스(면역학)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다. 2011년 삼성바이오로직스 에피스의 전신인 삼성종합기술원(SAIT)의 전문연구원으로 신약 개발에 뛰어들었다. 사노피, 유한양행과 미국 소렌토의 합작기업인 이뮨온시아 최고경영자(CEO)를 지냈다. CDMO 고객사 입장이기도 했던 만큼 고객사들이 바라는 점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마티카바이오 매출은 지난해부터 인식되고 있다. 고객사들과의 계약 문제 등으로 구체적인 매출 규모는 밝히지 않았지만, 매년 매출은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회사는 전망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에 하반기에만 8건의 CDMO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도 다국적 제약사 4곳을 포함해 40개 이상의 기업과 논의를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다. 전문 인력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올해도 200명 이상의 세포유전자 치료제 전문가를 추가로 채용한다.
송 대표는 “지난해 기준 직원 수가 어느덧 100명을 넘어섰다. 시설 운영에 있어 전혀 문제없는 기본 인력을 갖췄고 2공장을 지으면 또 채용할 예정”이라며 “세포 유전자 치료제 CDMO는 공정기술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만큼 신속한 의사결정이 생명인데, 마티카는 이러한 점에서 빠르게 공정 변경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시간에 맞춰 좋은 품질로 CDMO 서비스를 제공해 글로벌하게 존경받는 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