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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화성문화제’도 올해 역대 가장 많은 외국인이 참여했다. 지난해 1760명이던 외국인 방문객은 올해 8660명으로 5배 가까이 급증했다. 매년 1%를 밑돌던 외국인 방문객 비중도 동반 급상승했다. 수원문화재단 관계자는 “예상보다 많은 외국인 방문객이 몰리면서 가마 레이스(경주), 궁중 다과 체험 등 5종의 외국인 전용 프로그램이 사흘간 쉴 틈 없이 돌아갔다”고 설명했다.
국내에 머물던 지역 축제가 세계로 전선을 확대하며 ‘글로벌 축제’로 변신에 나섰다. SNS 등을 활용한 뉴미디어 마케팅, 전용 체험 프로그램 도입 등 외국인의 취향과 눈높이에 맞춘 홍보 전략과 콘텐츠가 문화, 언어 등의 차이를 뛰어넘어 글로벌 축제로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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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펜타포트는 올해 개막 전부터 전 세계 락(Rock) 음악 마니아들의 이목이 쏠렸다. 아시아에서 열리는 락 페스티벌 중 유일하게 세계적인 명성의 헤비메탈 그룹 세풀툴라 은퇴 공연을 유치하면서다. 인디가수 경연 무대인 ‘슈퍼루키’ 공연에는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 소니뮤직, 워너뮤직 등 글로벌 음악 제작·유통사 관계자 16명이 새로운 스타 발굴을 위해 참여했다.
올해 외국인 참여가 늘어난 두 행사의 공통점은 올해 ‘글로벌 축제’에 선정됐다는 점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한 올해 글로벌 축제에는 인천 펜타포트, 수원 화성문화제, 화천 산천어축제 등 선정됐다. 국제적인 인지도는 아직 낮지만, 해마다 15만 명에서 130만 명에 육박하는 인원을 끌어모으며 흥행성이 입증된 전국구 행사들이다.
정부는 행사당 8억 원 안팎씩 총 25억 원을 세 축제에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정된 세 축제 평균 개최 예산 27억 원의 30%에 육박하는 규모다. 내년인 2025년부터는 전체 지원 예산이 35억 원으로 올해 대비 40% 늘어난다. 인천관광공사 관계자는 “그동안 재정 상황이 여의찮아 실이행하지 못했던 공연팀 섭외는 물론 해외 홍보를 공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대다수 지역 축제가 예산만 잡아먹는 애물단지 취급을 받지만, 제대로 안착만 한다면 투입 예산 대비 수십 배의 경제 효과를 안겨다 주는 가성비 높은 사업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올해 글로벌 축제에 선정된 화천 산천어축제는 지난해 2만 4000여명 지역 인구의 56배가 넘는 135만 명을 끌어모았다. 약 3주간 이어지는 축제를 통해 화천군이 누린 경제 효과는 약 866억 원으로 개최 예산 30억 원의 약 29배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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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축제의 글로벌화는 지자체는 물론 이벤트 업계 등이 오랜 기간 풀지 못한 난제 중 하나다. 해마다 흥행 기록을 갈아치우며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는 인기 지역 축제조차도 글로벌화를 가늠하는 기준인 외국인 방문객 비중에서 바닥을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가장 많은 외국인이 찾는 축제에 속하는 보령머드축제, 화천 산천어축제도 비중이 전체의 5~6%(8만여 명) 수준에 머물고 있다. 반면 미국 코첼라 뮤직 페스티벌, 태국 송끄란 페스티벌, 영국 에든버러 페스티벌 등은 외국인 방문객의 비중이 10%에서 최대 20%가 넘는다.
지역 축제의 글로벌화의 해법으로는 민간 참여 확대를 통한 사업성 제고가 꼽힌다. 무엇보다 정부나 지자체의 공공예산이 투입된다는 이유로 기업 후원과 수익 활동을 제한하는 제도적 한계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부분의 축제(92%)가 정부와 지자체 공공예산으로 열려 민간 자본이 모일 수 없는 지역 축제의 구조적 한계와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선 지속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손신욱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은 “영국과 일본에선 기업이 지역 축제를 위한 펀드를 직접 만들어 운용하는 등 전체 소요 예산의 40%가량을 기업 후원으로 충당하고 있다”며 “지역 축제가 공공 의존도에서 벗어나 자생력을 갖춰 나가기 위해 기업체 등 민간 부문의 참여를 늘리고 ‘지역 축제도 돈이 되는 비즈니스’라는 인식을 확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