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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부품 업계 1위인 현대모비스(012330)는 올해 R&D 비용으로만 지난해보다 2000억원 이상 늘린 1조6400여억원을 투자하고, R&D 인력 신규채용도 400~500명 이상으로 잡고 있다. 특히 미래차 중심 기업으로의 변화를 선언했던 2018년에 R&D 인력을 역대 최대인 800명 채용했던 현대모비스는 올해가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제공자)’로 도약을 선언한 원년인 만큼 그와 비슷한 수준의 역대급 채용이 점쳐지고 있다. 모회사인 현대차도 SDV 체제 전환 가속화를 위해 올 상반기 세자릿수 이상의 대규모 R&D 경력 채용에 나선 것도 궤를 함께하고 있다.
최근 전동화와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 자율주행 부품 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업계 2위 HL만도도 마찬가지다. 그동안 매출액의 5~6%를 R&D에 투자해온 HL만도는 지난해 7조원이 넘는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한 만큼 올해 4000억원이 넘는 역대급 투자가 점쳐지고 있다.
이외에 한온시스템도 국내외에서 연구개발 전문인력 100여명을 채용하고 연간 매출액의 4~5% 투자하는 만큼 올해 4000억원 이상을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R&D 인력을 충원하고 투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업들이 공장을 짓고 생산설비를 도입하는 데도 지원이 필요하다”며 “국내 전체 부품사 중에 미래차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업체는 상위 5%밖에 안 돼 미래차 부품 생산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