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이 같은 로봇의 운행 오류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로봇플랫폼’을 만들어 지난해 10월부터 상용화에 들어갔다. 바로 로봇플랫폼 서비스 ‘R-brain’이다.
R-brain은 로봇(Robot)의 R과 뇌를 뜻하는 브레인(brain)의 합성어로, 로봇데이터를 한데 모아 분석해 최적의 로봇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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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rain은 판매된 수천 대의 로봇을 통해 초 단위로 로봇의 활동 데이터(주행이력, 센서 및 배터리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이렇게 모으는 데이터양만 하루 6000만 건. R-brain은 집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서비스로봇의 설치와 운영, 관리를 돕게 된다.
현재 R-brain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만족도가 높은 건 바로 ‘운영지능’ 부분이다.
건물 지도, 로봇 주행경로, 센싱 정보 등을 화상 처리(Image processing)와 함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한 후 로봇의 장애 상황을 예측하고 수정한다. 이 서비스는 로봇 제조사에 관계없이 모든 로봇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다. 찾아낸 로봇오류는 원격으로 수정할 수 있다. 고객들이 로봇의 오류를 인지하기 전에 해결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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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KT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고객의 로봇 품질 관련 문의가 작년대비 65%가 감소했다. R-brain이 도입된 후 로봇오류에 대한 불만이 현저히 줄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최지훈 KT 융합기술원 로봇지능 프로젝트팀 팀장은 “서빙로봇에 한번 문제가 생기면 사람이 현장에 출동해 고치는 데까지 3일 정도가 소요된다. 자영업자 입장에선 일하는 사람이 3일동안 안 나오게 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라며 “이 때문에 로봇 사용 고객들로부터 (고치는)시간을 단축 시켜달라는 요구가 상당히 많았다”고 했다.
이어 “로봇오류 중 대부분은 주행 위치가 잘못된 경우다. 업계에선 이를 ‘로봇이 가출했다’고 부르는데, R-brain을 통하면 단순한 주행오류 등은 원격 수정이 가능하다”며 “원격으로 신속하게 오류를 해결하면서 현장출동 부분을 줄여나가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R-brain은 원격으로 오류를 수정해줄 뿐 아니라, 고객이 요구하면 로봇기능을 최적화해 주기도 한다. 일종의 ‘로봇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것이다.
KT는 R-Brain을 이용해 소상공인 등에게 서비스 로봇을 활용한 사업컨설팅도 해주고 있다. 서비스로봇 사용 시 줄일 수 있는 비용이나, 로봇의 활용도를 높일수 있는 방안 등을 알려준다.
최 팀장은 “로봇을 활용하면 인력 몇 명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고, 인건비로 환산했을 때는 이만큼의 ‘절감 효과가 있다’라는 내용을 미리 컨설팅해 보여주고, 주기적으로 리포트도 보내준다”며 “로봇은 ‘인력을 대체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직원들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KT는 현재의 서빙 로봇, 방역 로봇, 실내 배송 로봇, 다양한 주거·오피스 공간을 이어주는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 등 다양한 로봇사업을 연구하고 있다.
최근 LG전자와 현대엘레베이터와 함께 ‘로봇-승강기 연계 사업 협력 MOU’를 맺은 것도 로봇사업의 일환이다. 로봇이 엘레베이터를 알아서 탑승하고 자유롭게 공간을 이동해 배송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KT는 서빙이나 방역 로봇 외에도 이 같은 배송로봇 등에 R-Brain을 적용해 고객들의 로봇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