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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정부는 27일(현지시간) 10억유로(약 1조3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쏟아붓는 전기차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독일 내 모든 전기차 구매자에게 4000유로(약 52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한다는 게 골자다. 하이브리드 차량엔 3000유로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또 3억개의 충전소를 만들고, 전기차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세제혜택도 검토중이다.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이번 조치로 독일의 전기차 판매가 획기적인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독일은 대신 연비가 좋은 디젤차에 집중했다. 전기차는 먼 미래의 일이었다. 독일의 자동차 회사들이 자발적으로 전기차 기술을 개발하는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폭스바겐의 디젤차량 연비조작 사건이 터지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한동안 계속될 것 같던 디젤차에 대한 불신이 커졌다.
또 미국 테슬라가 보급형 전기차 ‘모델 3’를 선보이며 전 세계적인 흥행 조짐을 보인 점도 독일도 조바심을 자극했다. 자칫 전기차로 자동차 시장의 흐름이 빠르게 넘어갈 경우 독일이 지금의 자동차 시장의 주도권을 잃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다.
독일의 한 자동차 애널리스트는 “보조금 지급은 독일의 전기차 시장을 위한 적절한 대책”이라며 “디젤차량에 대한 회의감이 제기된 이상, 전기차의 수요를 끌어낼 견인책이 필요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