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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전기차(EV) 트렌드 전시회에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한국 시장을 겨냥한 전기차를 대거 선보였다.
◇북경자동차, 내년 한국 선보이는 EV 3종 선봬
올해로 2회째를 맞은 EV트렌드는 서울시·환경부가 후원하며 포르쉐 코리아가 메인 스폰서를 맡았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를 비롯한 48개사가 참여했다. 전세계적으로 매년 20%씩 고속 성장하고 있는 친환경차 시장(전기차·하이브리드 등 포함)의 잠재력을 가늠케 했다.
가장 뜨거운 관심을 모은 부스는 북경모터스였다. 이자리에는 장시용 북경모터스 부회장, 제임스고 북경모터스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국내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기술 협력으로 탄생한 EU5는 작년 11월 출시된 후 현재까지 4만6000대가 팔린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60.2kwh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1회 완충 시 460㎞ 주행(유럽연비 기준)이 가능하다. 최고 출력 160㎾, 최대 토크 300Nm의 성능을 발휘한다. 중형 SUV ‘EX5’ 역시 1회 충전 시 415㎞(61.8kwh 배터리 탑재) 소형 SUV ‘EX3’도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501㎞(61.3kwh)에 달한다.
가격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현재 EX5의 중국 현지가격은 한화 3100만원 수준이다. 여기에 전기차 보조금(약 900만원)을 지원받으면 2000만원 내외로 구입이 가능하다. 코나(4650만~4850만원) 니로(4780~4980만원)의 절반에 해당하는 가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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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업체들도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며 맞섰다. 현대자동차(005380)는 이날 아이오닉 상품성 개선모델 ‘더 뉴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내놨다. 1회 충전 주행거리가 271㎞로 기존보다 35.5% 늘어났다. 38.3kwh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와 가벼워진 차체를 통해 주행거리를 늘렸다. 아울러 100㎾ 구동 모터로 기존 모델보다 10% 이상 출력을 높이는 등 주행성능도 강화했다. 기아자동차(000270)도 대표 EV모델인 니로와 쏘울 부스터를 전시했다.
닛산은 전세계 누적 판매량 40만대를 돌파한 EV ‘리프’를 선보였다. 지난 3월 출시한 신형 리프에는 ‘e-페달’을 탑재했다. e-페달이란 페달 하나만으로 가속·감속·제어 등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운전자의 피로감을 줄여준다.
완성차 업체 외에도 전기차 충전기·배터리 업체도 참가해 최신 트렌드를 전시했다. LG화학, 삼성SDI, 모던텍, 씨어스, 그린파워 등 국내 전기차 충전기와 배터리 업체들이 참가했다. 이 외에도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EV트렌드 세미나’ ‘저공해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포럼’ ‘EV토크콘서트·북콘서트’ 등도 실시한다. EV트렌드 전시는 오는 5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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