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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 ‘흰우유’, ‘저지방우유’, ‘딸기우유’, ‘초코우유’ 등 200㎖ 제품은 950원에서 1000원으로 50원 오른다. 흰우유 1ℓ 제품은 2700원에서 2850원으로 150원, 흰우유 1.8ℓ는 4900원에서 5200원까지 300원 오른다. 비요뜨와 초코링 등 관련 유제품도 1400원에서 1500원으로 100원 인상된다.
서울우유는 “이번 가격 인상은 지난 2018년 이후 3년 만에 시행되는 것”이라며 “그간 누적된 부자재 가격, 물류 비용 및 고품질의 우유 공급을 위한 생산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동원F&B는 오는 6일부터 우유 가격을 평균 6%대로 인상한다. 대표 제품 ‘대니쉬 더(THE) 건강한 우유’(900㎖·2입) 가격은 4480원에서 4780원으로 6.7% 비싸진다.
매일유업은 이달 7일부터 4~5%대 가격 인상에 나선다. ‘매일우유’, ‘소화가 잘되는 우유’ 등 관련 유제품의 가격이 오르게 된다.
남양유업은 이달 둘째 주 가격 인상을 단행할 예정이다. 빙그레 역시 우유 판매 가격을 인상하기로 결정하고, 현재 인상폭과 시점 등을 조율하고 있다.
원윳값 인상으로 우유와 치즈 등 유제품 가격 인상뿐 아니라, 빵과 커피 등 관련 식료품 가격도 줄줄이 도미노처럼 오르는 이어지는 이른바 ‘밀크플레이션’(우유+인플레이션)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실제 커피 업계에서는 이미 음료 가격 인상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제 커피 원두 가격이 지난해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데다, 카페라떼 등 관련 음료에 들어가는 우유와 유제품 가격 인상이 본격화됐기 때문이다.
베이커리 업계에서도 제과 제품의 가격 인상 압박 요인이 거세지고 있다. 최근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여파에 따른 달걀값 상승에 이번 우유와 버터 등 유제품 가격 인상 부담까지 더해지면서다. 결국 커피와 빵, 아이스크림 등 관련 제품들의 가격 줄인상도 ‘시간 문제’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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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은 이날부터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코카콜라음료와 해태htb 등 주요 음료 브랜드 제품 36종 가격을 평균 5.9% 인상했다.
해태htb의 ‘갈아 만든 배 사이다’(500㎖)는 2000원에서 2100원으로 5%, ‘코코팜화이트’(240㎖)도 1000원에서 1100원으로 10%, ‘썬키스트 모과’(280㎖)는 1600원에서 1700원으로 6.3% 오른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이번 가격 인상은 글로벌 시장에서 레진(페트), 알루미늄, 원당 등 주요 원·부자재의 가격이 연초 대비 30% 이상 상승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웅진식품도 이달부터 주요 제품 편의점 가격을 평균 7.7% 인상한다. 2012년 이후 약 9년 만의 가격 인상이다. 대표 상품 ‘하늘보리’ 페트(500㎖) 가격은 1500원에서 1600원으로 6.7%, ‘초록매실’과 ‘아침햇살’ 병(180㎖)은 각각 1200원에서 1300원으로 8.3% 오른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월부터 일부 음료 제품 가격을 최대 8.9% 인상하는 등 총 16개 음료 브랜드 제품 가격을 조정했다. 지난 2015년 1월 이후 약 6년 만의 조치다. 가격이 오른 브랜드는 총 14개로 ‘칠성사이다’(6.6%), ‘펩시콜라’(7.9%), ‘마운틴듀’(6.3%), ‘밀키스’(5.2%), ‘레쓰비’(6%), ‘핫식스’(8.9%), ‘트레비’(6%), ‘아이시스8.0’(6.8%) 등이 평균 7% 올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우유 가격 인상 현실화로 유제품을 활용하는 모든 관련 제품 가격 조정이 불가피해진다”며 “원·부자재 가격 상승세 지속으로 기타 식음료값도 줄줄이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