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소’ ‘여성 최초’ 수식어를 달고 한국패션산업협회 회장에 취임한 지 1년을 맞은 성래은 영원무역홀딩스(009970) 대표(부회장)는 최근 이데일리와 만나 “(협회장 임기를 마칠 땐) 많은 걸 나눴던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다”며 지난 1년 동안의 성과 중 하나로도 ‘네트워크 이식’을 꼽았다.
실제 성 회장은 협회를 이끌게 된 후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을 찾아가 협회에 관심 둬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지난해 6월 협회와 현대백화점 간 ‘지속 가능한 K패션 육성에 관한 업무협약’(MOU)이라는 결실로 이어졌다. 신세계그룹 소속 벤처캐피털(VC)인 시그나이트파트너스, 물류기업 한진, 글로벌 액셀러레이터(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는 기관) 스파크랩 등과의 MOU 역시 성 회장 취임 이후 성사됐다.
성 회장은 “MOU 체결 후 한진의 물류를 통해 많은 브랜드가 더 저렴한 비용으로 뉴욕 코트리(COTERIE·국제의류박람회)와 상하이 전시회에 참가했고, 한 패션기업이 스파크랩으로부터 투자 컨설팅을 받는 등 가시적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저의 글로벌 사업 경험과 네트워크를 협회 사업에 잘 녹여내 K패션 이륙에 더 큰 동력이 되고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나올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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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국내 패션산업에서 가장 주목하는 변화는 무엇인가.
△멘토링할 때 젊은 친구가 자기 브랜드를 만들겠다면서 조언을 구했다. 창업은 자신의 모든 걸 걸어야 해 쉬운 도전이 아님에도 패션산업에서 창업이 활발해지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감사하게도 새로운 브랜드의 등용문을 자처하는 무신사, 에이블리, W컨셉 등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이 있어 이 같은 도전이 가능한 것 아닌가 싶다. 브랜드를 키워내는 플레이어 시장이 더 확대되도록 협회는 백화점협회와 밀접하게 일하는 동시에 시그나이트파트너스·스파크랩 등 투자 전문사와 협약을 맺고 브랜드가 다양한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협회는 국내 패션산업이 세계 상위 5위권에 진입하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K패션의 강점은 무엇인가.
-K패션은 글로벌 톱5로서의 위상이 어느 정도 가시화했나.
△지금 세계 모든 브랜드의 테스트베드가 한국이다. 스포츠웨어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 보면 여러 브랜드의 큰 숙제는 한국 소비자에게 어떻게 선택받을 수 있을지가 됐다. 한국 소비자의 위상이 높아진다는 건 결국 앞으로 국내 브랜드도 충분히 기회가 올 것이란 의미로 본다.
-K패션이 세계로 진출하는 데 어려움은 없나.
△K뷰티나 K푸드는 대기업 위주로 자본력이 탄탄하고 생산도 규모 있게 이뤄지는 데 비해 K패션은 강소 브랜드가 주축이다 보니 세계 시장에서 마케팅 등을 진행하기엔 자본 투입 역량 등에서 어려움이 있다. 협회 차원에서 브랜드가 어떻게 하면 투자 여력이 생길 수 있도록 도울지, 성장 단계별로 어떻게 조언자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한다.
-K패션이 세계 시장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데 필요한 게 있다면.
-국내에서 판매되는 의류 상당수가 해외에서 만들어지지 않나.
△숫자로만 보면 미미해 보이지만 우영미, 앤더스벨 등 K패션 브랜드는 국내에서 디자인부터 제조까지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국내 의류제조업은 고령화, 일감 감소, 설비 노후화, 투자 여력 부족 등 내부 요인과 다른 국가의 제조업 인센티브 제공, 인건비·원부자재 가격 경쟁력 등 외부 요인으로 도전받는다. 우리나라에서 제조 자체를 꺼리게 만드는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업종별 차등 없는 근로시간, 임금 구조 등 제조 경쟁력을 높이는 규제 혁신이 선행돼야 한다.
-정부가 패션산업에 별도로 지원했으면 하는 정책도 있나.
△신생·중소 브랜드 위주로 두각을 나타내다 보니 이들 중소기업이 부족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저리대출이라든지, 해외로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물류비 등을 (정부가) 지원한다면 K패션이 비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협회 차원에서 신생·중소 브랜드를 지원하려 어떻게 준비하나.
△올해로 협회가 창립 40주년을 맞는다. 디자이너 중심으로 발족해 창립 초기부터 수십 년 동안 신진 디자이너를 육성해왔고 이제 지원 영역을 중소 브랜드로 넓혔다. 유망 브랜드를 발굴하려 K패션 오디션을 열고 국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수주 전시회인 트렌드페어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해외에서도 브랜드가 뻗어 나갈 수 있도록 해외 전시 참가나 글로벌 마케팅 등을 성장단계별로 지원한다. 필요한 게 있다면 언제든 협회 문을 두드려달라. 브랜드가 해답을 찾는 데 함께 고민하거나 안내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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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8년생 △미국 스탠포드대 사회학 졸업 △한국패션산업협회 회장(2024년 2월~) △한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2024년 9월~) △영원무역홀딩스 대표이사 △영원무역그룹 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