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제로섬게임]‘패러다임 완전 바뀐다’.. 세계 車업계 친환경차 경쟁

  • 등록 2016-01-12 오전 6:00:00

    수정 2016-01-12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IT기업 출신 최고경영자(CEO) 앨론 머스크가 2008년 창업한 미국 테슬라모터스는 지난해 5만대 이상의 전기차(EV)를 판매했다. 그 규모는 아직 크지 않지만 파장은 컸다. ICT계열 기업이 자동차 회사가 독점해 온 ‘이동수단’의 헤게모니를 무너뜨리기 시작한 것이다.

자동차 업계는 지난 100여 년 동안 화석연료를 이용한 내연기관, 그 복잡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동수단의 헤게모니를 장악했다. 그러나 EV는 ICT 기업에 그 기술 장벽을 무너뜨릴 기회를 가져왔다.

테슬라 모델X
미국·유럽 등 선진국 정부는 1990년대 부터 지구 온난화를 막자며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자동차 회사는 어떻게든 이에 발맞춰야 한다. 중국 같은 신흥국은 철옹성 같은 자동차 산업 진입 장벽을 한번에 무너뜨리려 EV에 열을 올리고 있다.

아직 규모는 크지 않지만 성장 속도는 빠르다. 일본 자동차 조사연구기관 포인(FOURIN) 세계자동차조사월보에 따르면 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판매량은 2009년 1320대에서 2014년 32만9643대로 250배 성장했다. PHEV란 EV처럼 일정 거리(약 40~50㎞)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차(HEV)다.

전체 자동차 시장(8383만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4%로 미미하다. 그러나 미국 시장조사기관 IHS는 지난해 말 오는 2020년 EV가 102만대, PHEV가 139만대로 총 241만대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금의 7~8배다.

현대·기아차 “2020년까지 친환경차 라인업 22종으로 확대”

현대·기아자동차도 팔을 걷어부쳤다. 2014년 11월 당시 7종이던 친환경차 라인업을 2020년까지 22종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이브리드자동차 8종, PHEV 6종, 전기차 2종, 수소연료전지차 2종 등 전 부문에 걸쳐 개발 계획을 세웠다. 이를 통해 전 모델의 합산 평균 연비를 25%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각국 정부의 친환경 규제를 동시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9월 202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을 97g/㎞, 연비 기준을 24.3㎞/ℓ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국내 뿐 아니라 북미, 유럽, 일본 등 세계 주요국도 마찬가지다. 친환경차 없인 아예 차를 팔 수 없는 시대가 오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궁극적인 목표는 세계 2위권 친환경차 회사다. 현재 판매량 기준으론 글로벌 판매 800만대, 점유율 9% 전후의 세계 5위권 자동차 회사지만 ‘친환경차’를 모멘텀 삼아 한 단계 도약하겠다는 것이다.

친환경차 시장의 헤게모니를 잡기 위한 자동차 업계의 경쟁은 치열하다.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1997년 세계 최초 HEV ‘프리우스’를 출시한 이래 HEV 시장을 장악했다. 지금도 세계 HEV 판매의 절반 이상은 도요타 혹은 렉서스다. (PH)EV도 HEV처럼 처음 선점하는 기업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

BMW의 전기자동차 i3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i8. 지난해 국내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다.
아이오닉·니로·2세대 볼트.. 올해 친환경차 ‘봇물’

당장 올해부터 국내에는 다양한 친환경차가 쏟아진다.

현대차(005380)는 오는 14일 첫 친환경 전용 모델 ‘아이오닉’ HEV 국내 판매를 시작한다. 이후 EV와 PHEV로도 나올 예정이다. 기아차(000270)도 상반기 중 친환경 전용 SUV ‘니로’를 내놓는다. 이와 함께 중형 세단 K5 PHEV 모델도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한국GM도 지난해 일찌감치 주행연장전기차(EREV)인 쉐보레 볼트 2세대 신모델을 출시한다. PHEV와 기술적으로는 조금 다르지만 전기 배터리로 80㎞까지 간 이후 가솔린 모드로 전환하는 반 전기차다. 수입차 중에서도 HEV의 원조 격인 도요타 프리우스 신모델 출시가 예정돼 있다.

정부도 (PH)EV 보급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까지 누적 5000여대이던 EV를 올해는 8000대 추가할 계획이다. PHEV 3000대 보급 계획도 세웠다.

정부는 이들 친환경차에 대한 5%의 개별소비세와 7%의 취득세 감면을 2018년 말까지 3년 연장했다. HEV 100만원, PHEV 500만원의 구입보조금도 유지된다.

평균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배출가스 규제도 강화된다. 친환경차에 대한 세제 혜택이 ‘당근’이라면 이 규제는 ‘채찍’인 셈이다.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강화돼 2020년 승용차 기준 평균연비 24.3㎞/ℓ, 이산화탄소 배출량 97g/㎞를 맞춰야 한다. 당장 내년부터 연간 판매대수의 10%가 위 기준을 만족하거나 전체 평균이 연비 18.6㎞/ℓ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127g/㎞ 이내로 맞추게 된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친환경차 시장 선점의 관건은 발빠른 예측과 대응”이라며 “빠르게 늘고는 있지만 아직 비중은 미미한 만큼 빠르게 대응하면서도 신중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렌더링(그래픽) 이미지
기아자동차 니로 렌더링(그래픽)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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