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현대차증권은 11일
삼성SDI(006400)에 대해 하반기 중 선별적 수주를 통한 성공적인 리스크 관리 및 적기 양산 안정화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면서 성장 모멘텀 구간에 접어들며 저평가 매력이 부각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00만원을 유지했다. 상승여력은 46%이며, 전날 종가는 68만5000원이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삼성SDI의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22.7% 증가한 5조8000억원, 영업이익은 14.4% 늘어난 4909억원을 기록해 컨센서스 수준의 양호한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전기차(EV)용 중대형전지 사업은 비엠더블유(BMW), 아우디(Audi) 판매 호조로 매출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SDI는 인플레감축법(IRA) 보조금 수취 및 경쟁 심화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럭셔리 차량에 주로 배터리를 공급 중인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리비안 판매 추이가 인상적이라고 짚었다. 월간 단위 대폭 개선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기 픽업트럭인 ‘R1T’는 미국 내에서 포드의 F-150라이트닝보다 판매가 더욱 잘 되고 있는 상황이며, 아마존향 전기 밴 역시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판단했다. 최근에는 유럽까지 판매가 확대되면서 하반기 전동공구 판매 부진에도 원통형 배터리 호조로 수익성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반기 중 전고체전지 파일럿 라인 가동도 긍정적으로 판단했다. 오는 2030년까지 보더라도 시장 크기는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나 현재 전고체전지는 기술 표준이 정해지지 않아 표준을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는 진단이다. 전고체전지 가격은 과거 현재 리튬이온전지(LiB)보다 수십 배 비싼 것으로 알려졌으나, 오는 2027년 양산 시 목표로 하는 가격 수준은 팩 가격 기준으로 상당히 합리적인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순차입금 규모도 2조3000억원으로 재무구조가 셀 3사 중 가장 우수하다고 판단했다. 강 연구원은 “올해 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은 4조원 수준으로 내부 창출된 현금만으로 연간 4조원 규모의 자본적지출(Capex) 가능하다”며 “이익 성장으로 생산능력(Capa) 증설 모멘텀도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2차전지 셀 3사 중 고객사 판매가 가장 양호하다”며 “하반기 차별적 실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