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엠피닥터에 따르면 대한항공(003490)과 아시아나항공(020560) 주가는 지난 2주간 각각 7.45%, 8.48% 올랐다. 같은 기간 저비용 항공사(LCC)인 진에어(272450)와 제주항공(089590) 역시 각각 9.07%, 8.67% 상승했다. 에어부산(298690)도 5.60% 강세를 나타냈다. 이 기간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지수가 1.62% 오른 데 그친 점을 고려하면 최근 항공 종목의 주가 오름세는 가팔랐다는 평가다.
이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이 임박했다는 전망에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결합을 최종 승인했다. 아직 미국 법무부(DOJ)의 심사가 남았지만, DOJ가 독과점 소송을 제기하지 않은 만큼 사실상 인수·합병 절차가 마무리됐다는 게 업계 평가다.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항공 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확실한 산업으로, 몸집이 커질수록 유류 도입 원가나 공항 사용료, 기재 리스, 조업 원가 등 비용을 지출하는 데 있어 협상력이 높아진다”며 “규모가 커질수록 노선·기재 운영도 효율화할 수 있고, 다각화된 노선과 네트워크로 외형 확장도 손쉽게 이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증권가에선 항공 종목의 주가 강세가 당분간 이어지리라고 평가했다. 내년 장거리 항공 여객과 항공 화물 사업의 수요가 공급보다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데다 중국의 한국인 무비자 입국 허용으로 중국 여행 수요도 늘어날 수 있어서다. KB증권은 내년 출입국 수요가 올해보다 11.2% 증가하리라고 전망했다.
특히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이후 주주환원 정책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강성전 KB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은 과거 대비 재무구조가 크게 개선되고 현금 보유량도 매우 많다”며 “이번 인수를 계기로 통합 대한항공의 비전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고, 이때 주주환원 정책도 함께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