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세계은행(WB)은 오는 6월 30일까지 2014년도 YPP(Young Professional Program, 청년전문가프로그램) 지원서를 접수받는다고 19일 밝혔다. YPP는 세계은행에서 매년 실시하는 공개채용제도로, YPP 출신은 2년간 순환근무 성적에 따라 정규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다.
통상 선발절차에는 전세계적으로 약 1만명 규모 지원자들이 경쟁하고, 최종선발(약 30여명)까지 약 9개월이 소요된다. 2014년도 YPP 지원서 접수는 온라인으로 이뤄지며,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단, 컴퓨터공학·회계·마케팅·법학·언어학 전공자의 경우 WB 업무와 관련된 학위(경제·금융·교육·공공보건·사회과학·엔지니어링·도시계획·천연자원관리)를 별도 취득하지 않은 경우 YPP 지원이 불가능하다.
지원 자격은 만 32세 미만의 석사급 인재이며, 3년 이상의 경력 혹은 지원분야 박사과정에 재학(3년 이상)해야 한다. 영어에 능통하고, 세계은행이 사용하는 제 2외국어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지원대상과 자격요건,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WB의 관련 홈페이지(www.worldbank.org/careers/ypp)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국제금융기구 채용박람회, JPO(Junior Professional Officer, 초급전문가)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내 우수 인력의 세계은행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JPO는 자국 부담으로 자국민을 2년간 세계은행 직원으로 채용시킨 후 성과평가를 통해 정규직으로 고용여부를 결정하는 채용제도를 일컫는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10년 1기로 선발된 2명이 모두 올해 정규직으로 채용될 예정이다.
| ▲세계은행그룹(WBG) 직원모집 직군 및 자격요건(자료= 기재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