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초반 대전과 충북 오송, 충남 천안은 고속철도(KTX) 호남 분기점 선정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했다. 당시 충북 오송이 최종 승리하면서 지역 간 대립은 끝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그 여진은 아직도 진행형이다.
충북 오송이 우리나라 최대의 교통요지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대전은 서대전역에 KTX 배차가 거의 중단돼 후유증을 겪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책임론마저 제기되는 실정이다.
세종도 중앙부처 이전으로 입주 공무원들의 편의성과 행정의 효율성을 내세워 KTX 세종역 신설을 주장, 충북과 마찰을 빚고 있다.
완공되면 연간 2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예측된다. 오는 9월 최종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전국에서 10여개가 넘는 자치단체들이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이 과정에서 유치전에 뛰어든 대전, 충북, 세종 등 충청권 지자체들의 상호간 흠집내기는 지역 주민들의 눈쌀을 치푸리게할 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을 위한 공조체계마저 무너뜨릴 위기다.
지역발전을 위해 국책사업을 유치하는 것을 나무랄 사람은 없다. 그러나 지자체장들과 지역 정치인들의 치적쌓기용 사업유치를 위해 어렵게 쌓아온 화합과 상생의 기틀을 무너트린다면 ‘소탐대실’(小貪大失)이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