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사용자 편의성과 개방성을 높이고 언론사의 링크 자율 선택 등을 내용으로 하는 뉴스 서비스 개편안을 28일 선보였다.
새로 개편될 초기화면 뉴스박스는 아웃링크와 인링크 영역으로 나뉘어 구성된다. 아웃링크란 클릭시 해당 언론사 사이트의 뉴스 원본 페이지로 곧바로 연결되는 것이며, 인링크란 다음 내부 페이지로 연결되는 것을 말한다.
다음은 언론사별 페이지를 별도로 신설해 뉴스박스의 아웃링크 영역은 이곳을 거쳐 해당 페이지로 연결하게 하고 내부 페이지는 인링크로 하는 혼합형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다음은 언론사와 배너 광고 수익도 배분할 계획이다. 다음은 링크 형식의 선택과 상관없이 뉴스 페이지의 모든 배너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언론사와 배분한다. 배분되는 금액은 뉴스 페이지에서 발생하는 연간 배너 매출에서 다음이 지불해야 할 직접비용을 차감한 나머지다.
여기에 광고 기여도와 매체별 인지도 및 신뢰도, 트래픽 기여도, 링크형식 등을 종합한 일정한 기준에 따라 배분 액수가 결정된다.
초기화면 뉴스박스의 편집 기록도 공개된다. 다음은 초기화면 뉴스박스의 편집 데이터를 일 단위로 공개해 모든 이용자들이 다음의 뉴스편집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한 `오늘의 미디어 다음`을 연말까지 오픈 할 계획이다.
최정훈 다음 미디어본부장은 "이용자와 매체 파트너사 모두가 윈윈할 수 있고, 개방성 및 공정성을 시스템적으로 강화해 더욱 경쟁력 있는 온라인 뉴스 유통 플랫폼으로 자리잡는 데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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