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순용 기자]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오는 26일 오후 1시부터 3시30분까지 본관 4층 대강당에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123 숨 건강관리’를 주제로 공개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우리나라 성인의 10대 사망원인 중 하나인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환자와 보호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123 숨 건강관리’는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를 위해 3단계로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질환 교육(1단계), 치료제 사용법 교육(2단계), 호흡 및 운동요법과 같은 생활교육(3단계) 순서로 진행한다.
강좌에서는 호흡기알레르기내과 현인규 교수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바로알기’,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박주희 교수가 ‘기관지확장증, 바로알기’, 가정의학과 김미영 교수가 ‘효과적인 금연실천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과 개별상담을 진행한다. 특히 사전 접수한 예약자에 한해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무료 폐기능검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현인규 교수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은 만성흡연자에서 주로 나타나며 기침, 가래,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에서 시작돼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호흡기내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며 “이번 강좌를 통해 조기에 질환을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좌는 무료이며 환자와 보호자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무료 폐기능검사를 원하는 사람은 당일 혼잡을 피하기 위해 사전에 전화 예약을 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호흡기센터(031-8086-2470~1)로 문의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