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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성 부회장은 지난 9일 서울 서초구 협회 사무실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배터리 기업이 중국·일본과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투자 자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정책 금융당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협회 차원에서 유관기관과 필요성을 계속 강조하려 한다”고 말했다. 실제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가장 큰 고민은 천문학적인 투자금 조달이다. 미국·유럽 등 현지 공장 세우기 위해선 조(兆) 단위의 막대한 재원 마련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에 유상증자·회사채 발행 등으로 자금 수혈에 나선 상태다.
업계에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같이 정부에서 직접적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확대하는 방안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5월 발의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은 배터리·반도체 등 국가전략기술 투자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해도 해당 세액공제분만큼 현금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감세 기준 충족 여부와 관계없이 세액공제액 자체가 기업의 이익으로 돌아오게 되고 기업은 이 재원을 기술·인력·시설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효과를 낼 수 있다. 협회는 올 하반기 해당 법안 입법을 총력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가장 시급한 문제인 인력 양성에도 드라이브를 건다. ‘한국 배터리 아카데미’를 출범하고 내년 교육을 시작한다는 목표다. 강 실장은 “국내 배터리 R&D 인력은 약 8000명으로 중국 업체인 CATL의 1만3000여명에 비해 적다”며 “배터리 인력 양성 종합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고 산업계 수요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현장 인력을 적시에 공급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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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부회장은 “FEOC가 구체화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보다는 각 기업의 경영 목표에 따라 계획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며 “중국과 공급망 구축이 불가피하다면 우선 협력을 진행하고 추후 구체화하는 FEOC 가이드에 따라 리스크를 관리하는 등 실용적이고 유연한 접근이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의 한일관계 화해무드 조성을 계기로 일본 경제단체와의 교류는 확대한다는 기조다. 박 부회장은 “미국의 IRA나 유럽연합(EU)의 각종 배터리 규제에 대한 한·일 양국의 입장이 유사한 점, 실제 미국에서 한국기업과 일본기업 간의 합작 투자가 진행되는 점, 핵심 광물 등 공급망에 대한 협력 수요가 큰 점을 감안해 향후 어떤 형태로든 상호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하반기 일본 배터리협회와 협력 강화를 위한 미팅을 구상하고 있다”고 했다.
협회는 내년 하반기 미국·유럽·일본과 국제배터리포럼(IBF)을 출범한다. 이 포럼은 기존 4개국 배터리협회가 모여 규제와 표준, 인증 등을 논의하던 세계이차전지규제포럼(WRBRF) 안건을 업계 전반으로 확대한 개념이다. 올해 WRBRF 행사는 내달 초 스페인에서 개최된다. 우리는 호스팅 국가로서 배터리산업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국제공조 활동을 강화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