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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전기요금 인상 백지화 공약에 부담을 느낀 정부가 발표 시점을 계속 미룰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이달 중 미발표시 1분기 단가 임의 적용
27일 전력업계 관계자는 “연료비 연동제 시행 후 5차례 조정 단가를 발표하는 동안 한 번도 해당 분기 시작 후에 발표된 적 없었다”면서 “이달 안으로는 연료비 조정단가가 발표돼야 2분기 시작과 함께 조정된 가격을 전기요금에 적용 가능하고, 시장 혼선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연료비 조정단가는 그간 다섯 차례의 발표 모두 해당 분기 시작 7~10일 전쯤에 이뤄졌다. 하지만 이번에는 지난 21일 발표하려다 하루 전 돌연 연기한 뒤 아직 감감무소식이다. 이달 내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가 발표되지 않으면 한전은 1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 시점까지 임의 적용하게 된다. 제도 도입 이래 처음 겪는 일이다. 현재 규정상 정부가 연료비 조정단가를 해당 분기 이후에 발표한다 하더라도 특별히 문제되거나 저촉될 건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전 ‘눈덩이 적자’에 인상 불가피 전망
인상 여부도 관심사다. 조정 단가는 분기별 직전 3개월간 평균 연료비를 반영해 결정하는데, 조정 폭은 직전 분기 대비 kWh(킬로와트시)당 최대 ±3원 범위다. 최대 폭인 3원 조정시 월평균 350kWh를 사용하는 4인 가구 기준으로 전분기 대비 매달 1000원 가량 부담이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정부는 연료비 조정단가 첫 시행이던 지난해 1분기 물가 상승 우려로 3원 인하했다. 이후 연료비 상승 등 인상 요인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2, 3분기 연속 동결했고, 4분기에 3원 인상하는 데 그쳤다. 이 같은 비현실적인 조정이 한전이 지난해 사상 최대인 5조8601억원의 적자를 낸 배경으로 지목됐으나, 연료비 조정단가는 올 1분기에도 동결됐다.
새정부 부담에 ‘인상 유보’ 시각도
하지만 전기요금 동결 공약을 내세운 새 정부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인상을 유보할 가능성도 있다. 이미 정부는 지난해 연말 기준연료비 인상을 결정하고 4월과 10월 2회에 걸쳐 kWh당 4.9원씩 총 9.8원을 올리고, 전기요금에 포함되는 기후환경요금도 4월부터 kWh당 2원씩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연료비 조정요금을 빼고도 전기요금은 다음 달부터 6.9원 인상이 예정돼 있다. 인수위는 산업부에서 파견된 강감찬 전력산업정책과장과 함께 전기요금 공약 전반을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승훈 서울과기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는 “국제 화석연료 가격 급등으로 전력도매가격(SMP)이 크게 오른 상태에서 연료비 조정 없이는 한전 뿐 아니라 5개 발전자회사들도 어려워져 전력공급 안정성을 훼손할 수 있다”면서 “이번에 최대 폭인 kWh당 3원을 인상해도 한전의 적자 해소에 큰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연료비 연동제 도입 취지나 상징성을 생각한다면 반드시 조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