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코스맥스(192820)를 통해 제품을 개발·생산하는 국내 중소 뷰티 브랜드(책임판매업자), 즉 인디 고객사는 1000여곳에 이른다. K뷰티 인기와 맞물려 지난 상반기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액은 33억1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0.8% 증가했다.
코스맥스는 주문 수량이 대형 고객사에 비해 적은 인디 고객사를 고려해 최소주문수량(MDQ) 유연화 정책을 실시한다. 3000개 이하 주문도 고객사 여건별로 유연하게 최소주문수량을 적용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코스맥스는 지난해 말 로봇 보유량을 전년 말 대비 2배 늘렸다.
코스맥스는 지난 24일 중소벤처기업부·식품의약품안전처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신규 화장품 수출 유망기업을 발굴·육성하는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열 예정이다.
이뿐 아니라 코스맥스는 유망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개발·생산 측면에 걸친 멘토링을 제시하고 제조 분야에서도 지속적인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도 K-인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최경 코스맥스 대표(부회장)는 “지금은 글로벌 화장품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저격하는 K-인디 브랜드가 대세인 시대”라며 “코스맥스가 글로벌 1위 기업으로서 기존 고객사는 물론, 태동하는 인디 브랜드와도 동반 성장해 K뷰티의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