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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실적 신기록에도, 현대차·기아는 하반기 완성차 시장 전망을 ‘불확실하다’고 했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이어지는 데다 캐즘까지 겹치면서 완성차 제조사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어서다. 핵심 시장인 미국에서는 성장세가 이어지겠지만 점쳐지는 대외 변수가 많다.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비롯한 친환경차 지원 정책에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반기 현대차·기아는 ‘수요에 맞춘 유연한 대응’을 위해 ‘xEV’를 이어간다. 수요가 폭증한 하이브리드 모델 중심으로 생산하되, 중장기 전동화 전략에 맞춰 전기차 생산도 적극 나선다.
현대차·기아의 하이브리드 차는 두자릿수 수익률을 기록하며 실적 핵심 요인으로 부상했다. 양 사가 2분기 판매한 35만4242대의 친환경차 10대 중 6대(59.7%·21만1421대)가 하이브리드였다. 현대차는 인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하이브리드 모델을 발 빠르게 출시해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한 12만2421대의 하이브리드를 판매해 전기차 감소분(-24.7%)을 상쇄하는 실적을 냈다. 기아는 7.5% 성장한 8만9000대의 하이브리드 차와 21.8% 증가한 5만4000대의 전기차를 파는 ‘쌍끌이’에 성공했다.
기아는 전기차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는 만큼 캐파(생산 역량)를 굳이 늘리지는 않되, 내년 조지아에서 EV6를 양산하고 HMGMA 생산물량 중 20만대가량을 확보하는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역량을 확충한다. 또 볼륨(대중화) 모델인 EV3 출시를 통한 시장별 대응에도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