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나라는 양허 협상에 앞서 일반·민감·초민감에 들어갈 품목 리스트를 작성해 교환한 뒤 ‘주고받기식’의 양허 협상을 하게 된다. 최대 관심사는 우리 농수산 품목을 어느 정도 보호할 수 있느냐다. 정부는 농수산물 대부분을 초민감품목에 넣어 양허에서 제외하거나 개방을 최소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2단계 협상에서는 중국 측의 농산물 개방 요구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시작될 양허 협상 시에 식량안보, 식품안전 등 우리 측 입장을 적극 피력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도 농수산물 분야를 쉽게 양보하지 않을 태세여서 첨예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자본재·소비재 등의 최종재에 고관세를 부과하는 중국 관세제도 역시 2단계 협상에서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은 1차상품·중간재·최종재 등 가공단계별로 다른 관세율을 부과하는 차등관세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중국은 완성차를 초민감품목에 포함해 양허에서 제외하거나 개방을 최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우리 정부는 중국이 시장을 열지 않으면 한국도 열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중국 현지에 대규모 생산·판매체제를 구축했지만, 고급승용차의 경우 국내 생산물량이 많아 관세 인하 혜택이 크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