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19일 “스마트 TV와 3D TV 등 혁신적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제품을 내세워 유럽 시장을 공략한 결과, 유럽 평판TV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38.0%(GfK 기준)까지 끌어올렸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유럽 TV시장에서 지난 2011년 32.5%, 2012년 36.1%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삼성전자는 40% 돌파를 눈앞에 두게 됐다. 삼성전자는 평판TV는 유럽에서 팔린 TV 3대 중 1대, 스마트TV와 3D TV는 유럽 전체 판매량의 절반 정도가 자사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TV 제품군별로 삼성전자의 올해 유럽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LED TV는 39.6%, 스마트TV 44.1%, 3D TV 44.3% 였다. 프리미엄 TV 제품군은 삼성전자가 시장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여타 업체들이 나머지 절반을 나눠 갖는 형국이다.
삼성전자는 유럽 시장에서의 압도적 성공 요인을 ▲60형 이상 초대형 제품 라인업 확대, ▲올해 출시한 F7000·8000 시리즈 스마트TV에 적용된 스마트 추천 등 차별화된 스마트 기능, ▲혁신적 디자인이 적용된 세계 최대 85인치 UHD TV ‘S9’을 통한 시장 리더십 강화 전략 등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