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7조7799억원, 영업이익 2조8247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8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4.4% 하락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258조9355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6조567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은 14.3%, 영업이익은 84.8%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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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별로는 반도체 담당 DS부문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이 21조69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2조1800억원이다. 적자는 이어졌지만 같은 해 3분기보다는 약 1조5700억원 감소했다.
메모리는 고객사 재고가 정상화하는 가운데 PC 및 모바일 제품의 메모리 탑재량이 증가하고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버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수요 회복세를 보였다.
삼성전자는 △고대역폭메모리(HBM) △DDR5 등 첨단공정 제품 판매를 대폭 확대하며 대응했고 그 결과 D램 재고가 개선되며 지난해 4분기 D램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파운드리는 고객사 재고 조정과 글로벌 경기 회복이 지연되면서 시장 수요가 감소해 실적 부진이 지속됐다. 다만 지난해 연간 최대 수주 실적 달성으로 미래 성장 기반을 공고히 다졌다. 3나노 및 2나노 GAA(게이트올어라운드) 기술을 지속 개발하고 첨단 공정 기반 사업을 확장해 고성능컴퓨팅(HPC) 중심으로 판매 비중 및 신규 수주가 증가했다.
스마트폰·TV·가전 모두 부진…SDC는 호실적
DX부문은 지난해 4분기 매출 39조5500억원, 영업이익 2조6200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담당 MX사업부는 시장 인플레이션 및 불안정한 국제 정세 속에 신모델 출시 효과가 둔화하며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했다. 다만 태블릿 제품은 프리미엄 신제품 중심으로 출하량이 증가했고 웨어러블 제품도 연말 성수기를 활용해 견조한 판매를 유지했다. 네트워크는 국내 및 북미, 일본 등 해외시장 매출이 증가했다.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의 경우 전반적인 TV 시장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소폭 감소했다. 생활가전은 시스템에어컨 중심으로 B2B 사업이 성장하고 비스포크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 비중이 개선됐으나 수요 역성장 속에 경쟁이 심화되면서 실적은 둔화됐다.
자회사 하만은 지난해 4분기 매출 3조9200억원, 영업이익 3400억원을 써냈다. 소비자 오디오 제품의 성수기 판매가 증가했다.
불황 속 투자 지속…지난해 약 53조 투입
미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R&D) 투자는 지속했다. 지난해 4분기 7조5500억원을 쏟으며 분기 최대 연구개발비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시설투자는 16조4000억원을 집행했다. DS부문 14조9000억원, 디스플레이 8000억원 수준이다. 연간으로는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인 53조1000억원이며 DS부문 48조4000억원, 디스플레이 2조4000억원이다.
메모리는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클린룸 확보 목적의 평택 투자,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R&D 투자 확대와 함께 HBM·DDR5 등 첨단공정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가 지속됐다. 파운드리는 극자외선(EUV)을 활용한 5나노 이하 첨단공정 생산 능력 확대와 미래 수요 대응을 위한 미국 테일러 공장 인프라 투자로 전년 대비 연간 투자가 증가했다.
디스플레이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및 플렉시블 제품 대응 중심으로 투자를 집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