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9시7분 씨아이에스는 전 거래일 대비 5.64% 오른 2715원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22일 4.68% 오른 뒤로 이틀 연속 강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2일 삼성전자 서울대 연구소에서 미래 유망 기술로 주목받는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주제로 ‘전고체전지 포럼(Solid-State Batteries Forum)’을 개최했다. 전고체전지는 전지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하는 차세대 배터리다. 기존 리튬이온배터리(Lithium Ion Battery) 대비 안정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밀도와 구동 전압도 높일 수 있어 주행거리 향상과 충전시간 단축 과제를 해결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기대하고 있다. 토요타와 다이슨 등 세계적인 기업이 잇달아 사용 계획을 발표하면서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소재연구센터 이상윤 전무는 “기술포럼이 배터리 연구를 위한 정보 교류의 장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포럼을 통해 관련 연구가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씨아이에스는 지난해 전자부품연구원, 울산과학기술원, 성균관대 등 국내외 전고체전지 전문가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고체 전해질을 개발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정부 전략적 핵심소재 개발사업으로 지정돼 5년간 총 80억원 규모의 기술개발 지원을 확정받았다. 국내 굴지의 이차전지 생산업체가 수요기업으로 참여하고 있다.
씨아이에스는 최근 소량의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합성에 성공하면서 해당 기술의 양산화 공정개발 및 대면적화 개발에 탄력을 더하게 됐다. 내년까지 고체 전해질의 양산화를 위한 공정 및 최적화 기술을 확보하고 오는 2021년 대면적 공정 기술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최보영 골든브릿지투자증권 연구원은 “약 2000억원까지 매출이 가능할 것”이라며 “매출 비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 배터리 시장은 전기차 의무생산제 도입으로 올해부터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차전지 전극공정 안에서 높은 생산성과 효율성이 경쟁력인 장비 제조업체”라며 “국내 배터리 3사와 중국 CATL, BYD 등에 공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