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표준화 착수

표준화 협의회 발족…매월 정례회의
재활용 전 단계별 표준화 과제 발굴
  • 등록 2022-06-15 오전 11:00:00

    수정 2022-06-15 오전 11:00:00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정부가 민간과 함께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폐배터리) 재활용 표준화 작업에 착수했다. 리튬, 니켈, 코발트 등 배터리 원료 공급난을 완화하고, 유럽의 재활용 규제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서다.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이 지분을 투자한 북미 최대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 라이-사이클의 배터리 재활용 라인. (사진=라이-사이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5일 전기차 배터리 분야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표준화 협의회’를 발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사용후 배터리 발생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배터리 재활용 방안에 대한 산업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배터리 거대 수요처인 유럽에서 2030년 이후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비율 규제를 예고하고 있어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국표원은 LG에너지솔루션(373220), 삼성SDI(006400),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를 포함해 학계·연구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의회를 발족하고, 매월 정례회의를 통해 표준화 대응방안 및 국내·외 규제현황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재활용 원료 사용량 산정방법 및 추적성 검증방법, 사용후 배터리의 회수·보관·운송·해체 등 재활용 전 단계별 표준화 과제를 발굴하고, 표준 개발 타당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은 김희영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연구위원이 유럽,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의 배터리 재활용 산업 지원정책과 표준화 동향을, 김홍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순환자원연구센터장이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재활용· 재사용에 사용되는 국가별 기술현황을 각각 발표했다.

이상훈 국표원장은 “협의회는 배터리 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원료 수급 위기를 일정 부분 해소함과 동시에 국내·외 관련규제에 대해 조사·공유 하고 표준화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협의회에서 도출된 표준화 과제를 조속히 국가표준과 국제표준으로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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