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티켓몬스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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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티켓몬스터(티몬)가 국내 전자상거래업계 최초로 전 상품 무료반품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이용한 고객이 전체 구매자 평균보다 3배 더 많이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티몬 무료반품제도를 이용한 고객들의 1인 평균 구매건수는 29.1건으로 전체 고객의 평균 구매건수보다 3배가량 더 많이 구매했다. 반면 이들의 실제 무료반품 이용횟수는 2.14회로 전체 구매건수의 7%에 불과했다.
특히 지난해 상반기 대비 하반기 무료반품 서비스의 이용률은 24%가량 증가했으나 전체 반품률은 2%가량 증가하는데 그쳤다. 무분별한 주문과 반품에 대한 전자상거래 업계 일각의 우려가 기우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티몬은 지난달 온라인쇼핑이용객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서 무료반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주요 쇼핑사이트로 티몬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반품서비스가 좋다’는 응답이 경쟁사대비 118% 높게 나타났다. 환불·교환과정이 편리하다는 응답도 96% 높게 조사됐다. 티몬은 최근 서울시가 조사한 인터넷쇼핑몰 평가에서 오픈마켓·소셜커머스 고객 만족 종합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무료반품제로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부문은 패션카테고리다. 티몬이 무료반품제를 시행한 이후 지난해 패션카테고리 매출은 2015년 동월과 비교했을 때 작년 평균 65.6%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배송상품의 성장률 대비 2배가량 높은 것이다.
한편, 티몬의 무료반품제는 구매 전 제품의 실물을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전자상거래의 특성을 감안해 상품을 받은 후 단순변심에 의한 반품이라도 무료로 반품을 받고 바로 환불을 실시하는 고객 중심적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