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0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의 ‘수산물 유통구조 개선 종합대책’을 확정·발표했다. 그 동안 연근해산·양식산·원양산 등 생산지 품목에 따라 6단계에 걸쳐 있던 수산물의 유통구조는 4단계로 축소된다.
핵심은 생산자단체가 중심이 된 산지거점유통센터(FPC)다. 산지거점유통센터는 위판장과 장외도매상, 중간 도매상을 아우르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산지 위판장 경매와 소비지 도매시장 경매 등 2중 경매구조를 제거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해 시범적으로 2곳만 운영했던 산지거점유통센터를 올해 3개 추가하고, 향후 25개까지 늘린다는 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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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수산물은 소매상을 거쳐 총 4단계 만에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게 된다. 기존 도매시장은 시설 현대화작업에 착수한다. 노량진수산시장의 경우 관광과 외식산업을 연계한 수산물 복합공간단지로 바뀐다.
또 가격 불안정성을 제거하기 위해 고등어 등 대중성 어종의 비축 물량을 기존 1만4000톤 수준에서 2017년 2만8000톤까지 늘린다. 수산물의 가격 불안정성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비축품은 물가 불안시기에 전통시장 등에 정부가 직접 방출하게 된다. 이를 통해 현재 10% 안팎인 수산물의 가격 변동 폭을 7.5% 수준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 이번 대책에는 수산물원산지 표시제 단속을 강화하고, 수산물 이력제 참여업체를 17%까지 확대해 위생적이고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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