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2천억 퍼부어 고등어값 130원 내려

  • 등록 2013-07-16 오후 2:01:03

    수정 2013-07-16 오후 2:01:03

[세종=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1조2000억원 이상을 쏟아붓는 수산물 유통종합대책의 가격인하 효과는 대중 어종인 고등어를 기준으로 130원 정도에 그칠 것으로 파악된다. 그마저도 3~4년 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가격인하의 핵심인 산지거점유통센터(FPC)가 1년에 한 두개씩 띄엄띄엄 세워지는 탓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16일 “수산물의 경우 가격에서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52% 가량 된다”며 “유통단계를 6단계에서 4단계로 축소하면 이중 10% 가량의 유통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예컨대, 대형마트나 전통시장 등지에서 2500원 가량에 팔리는 고등어를 기준으로 봤을 때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300원이다. 정부가 유통단계 축소를 통해 절감하려는 유통비용은 이중 10%에 해당하는 130원 가량이다. 결국 소비자는 2370원 수준에서 고등어 한 마리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같은 셈법으로 시중에서 2000원에 팔리는 오징어 한마리의 가격은 약 100원 떨어지고, 6000원 짜리 갈치 한 마리는 약 310원 가격이 인하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를 위해 정부는 1조2000억원 이상을 투입할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에 1조2000억~ 1조4000억원 가량의 재원이 투입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대중 어종의 가격을 100원 이상 떨군 뒤, 가격변동률 7.5% 안팎에서 수산물 물가 관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고등어 1마리당 가격은 2190~2550원 사이에서 움직이게 된다.

하지만 정부가 말하는 ‘고등어값 130원 인하’ 효과가 당장 나타나기는 힘들 전망이다. 정작 유통단계를 줄여 줄 ‘산지거점유통센터(FPC)’가 거의 없는 탓이다. 기존 위판장(경매)과 산지중도매인 유통단계를 묶은 FPC는 이번 유통대책의 핵심이지만, 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

정부는 올해 한 곳의 FPC를 늘려, 기존 시범 운영 중인 제주· 속초 등과 함께 올해 총 3곳만을 운영할 계획이다. 2014년 이후 지속적으로 FPC를 늘린다는 계획이지만, 어느 곳에 몇 개를 세울 지 세부안은 아직 확정짓지 못했다.

정부는 3~4년 안에는 조금씩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수산물 가격을 당장 낮추기는 어려운 일”이라며 ”박근혜 대통령 임기 내에는 가격 인하 효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1조2000억원의 재원이 유통단계 축소에 모두 투입되는 게 아니다”라며 “이번 대책에서 가격 인하 못지 않게 중요하게 여긴 부문이 수산물의 위생 개선 분야이며, 물류센터의 냉장·냉동시설 구축 등에도 많은 재원이 투입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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