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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특별전은 CJ대한통운과 제주창경이 선정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스타트업 에이치알엠, 아름다운가게가 각 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한 협업모델로 진행됐다.
아름다운가게가 홈페이지, SNS로 기부홍보를 진행하고 에이치알엠의 자원순환 애플리케이션 ‘에코야얼스’에서 시민들로부터 물품 기부신청을 받으면 CJ대한통운 택배기사가 이를 집화해 아름다운가게에 전달, 판매하는 방식이다.
또한 고품질의 기부 상품 집화를 위해 전국 오네(O-NE)인프라를 활용, 10월 1일부터 8주간 약 4000점에 달하는 의류 및 가방, 신발 등 계절별, 연령대별 다양한 의류 아이템을 확보했다.
아름다운가게는 14일 판매 행사에서 발생한 수익금을 환경재단에 기부할 예정이며 이는 환경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영그린리더’ 양성 재원으로 쓰이게 된다.
CJ대한통운은 앞서서도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순환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먼저 전자기기 제조사, 통신사와의 협업으로 휴대폰 사용주기 연장 및 자원순환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서울시와 경기도 등 지자체, 전국 국립공원, 산림청 산림시설 등과는 종이팩·알루미늄캔 수거사업을 통해 폐기물을 철강 원료 등으로 활용하는 자원 선순환 체계도 확장해 나가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ESG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각 기업의 강점을 활용한 자원순환 시스템 구축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러한 다자간 협력모델을 타 분야에도 적용하는 한편 새로운 협력기관을 지속 발굴해 자원순환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