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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은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조와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는 입장이다. 폭스바겐 대변인은 경고 파업에 대해 “회사는 경고 파업에 참여하는 직원들의 권리를 존중한다”면서 “회사는 고객에게 기본적인 수준의 공급을 보장하고 파업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경고 파업은 본격적인 파업을 예고하기 위해 노조가 보통 수시간 동안 벌이는 단기간의 쟁의 행위다.
사측은 중국과의 가격 경쟁, 유럽의 자동차 수요 감소 등에 맞서 비용 절감 차원에서 10% 임금 삭감하고 독일 내 공장 최소 3곳 폐쇄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경영진은 1994년부터 유지해온 고용안정 협약도 파기하고 정리해고도 예고하고 있다. 독일 현지 언론은 폭스바겐의 공장 폐쇄와 구조조정이 시행된다면 일자리 약 2만 개 이상 사라질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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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란티스는 회사의 미래를 두고 타바레스 CEO와 이사회, 일부 주주들의 견해가 달랐기 때문에 타바레스 CEO가 당초 임기보다 빨리 회사를 떠나게 됐다고 설명했으나 시장에선 경영난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경질성 인사로 해석되고 있다.
스텔란티스는 2021년 1월 피아트·크라이슬러자동차(FCA)와 푸조·시트로앵(PSA)그룹이 합병하면서 출범, 타바레스 CEO는 회사의 탄생부터 회사를 이끌었다.
스텔란티스는 올 상반기 순이익이 급감하는 등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에 올 들어 스텔란티스 주가는 40% 넘게 하락했다.
최근 완성차 업체는 최대 자동차 소비 시장인 중국의 경기 둔화, 유럽의 전기차 수요 감소,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의 관세 위협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달엔 미 완성차 업체 포드가 수요 감소 등으로 인해 유럽 전체 인력의 14%에 해당하는 4000명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닛산자동차도 지난달 실적 악화에 따라 2026년까지 전 세계에서 9000명을 감원할 계획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