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바이오팜의 2023년 1분기 매출은 608억원, 영업손실은 227억원이다. 판관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손실은 분기 최저 수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0억원 가까이 개선되며 약 39% 축소됐다. 환율 하락 등 외부 요인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의 2023년 1분기 미국 매출은 53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70%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를 견고하게 유지하고 있다. 미국 내 총 처방 수(TRx)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지난 3월 월간 처방 수는 1만9910건으로, 경쟁 신약의 35개월 차 평균 처방 수의 약 2.1배 수준을 기록했다. 1분기 총 처방 수는 약 5만5000건으로 전분기 대비 약 10% 증가했다.
세노바메이트의 성장 가속화를 통해 SK바이오팜이 올 초 발표한 2023년 4분기에 분기 기준 흑자를 달성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지속될 예정이다.
미국외 글로벌 시장 진출도 계속된다. 세노바메이트는 유럽에서 2021년 3월 판매 승인 획득 후 ‘온투즈리’라는 제품명으로 본격 진출해 현재까지 유럽 5대 경제대국(독일,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을 포함한 18개국 출시에 성공했다.
또 SK바이오팜은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R&D 플랫폼 혁신에도 힘쓰고 있다. ‘프로젝트 제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을 본격 가동, 디지털 헬스케어 모델을 강화하며 DTx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miRNA 기반 뇌질환 치료제 개발 기업 바이오오케스트라 및 표적단백질분해(TPD) 기술을 보유한 유빅스테라퓨틱스와 협력해 신약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SK바이오팜 관계자는 “기존 4대 전략과 더불어 인오가닉(In-organic) 및 R&D 전략 리뉴얼을 통해 중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지속가능한 선순환 성장 구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