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야동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지난 28일 기자회견에서 “중국산 전기차 관세 관련 가격 제안과 관련해 중국과 EU간 협상이 진행 중”이라며 “양측이 같은 방향으로 노력하고 협의 달성을 공동으로 촉진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EU는 지난해부터 중국이 중국산 전기차에 과도한 보조금을 지급해 공정 경쟁을 저해한다며 반보조금 조사를 벌였다. 조사를 마친 후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대 45.3%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허 대변인은 “중국과 EU는 중국산 전기차와 관련된 EU의 반보조금 사건을 적절히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양측의 기술팀은 합의된 원칙에 따라 집중적인 협의에 참여했고 어느 정도 진전을 이뤘다”고 전했다.
앞서 22일(현지시간) 독일 방송사 n-tv는 유럽의회 국제무역위원회(INTA) 위원장인 베른트 랑게와 인터뷰를 통해 “전기차와 관련해 중국측과 계속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우리는 중국과 관세 철폐를 위한 합의에 가까워졌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중국 상무부가 EU와의 전기차 관세 협상에 대한 입장을 설명한 것이다.
랑게 위원장은 합의 내용으로 중국이 전기차를 EU 역내 최저 가격에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그렇게 되면 불공정 보조금을 통한 경쟁 왜곡이라는 위법성이 제거돼 원래 관세를 도입하는 경쟁이 사라질 수 있단 이유에서다.
중국은 EU의 관세 인상에 대응해 EU산 돼지고기, 브랜디 등에 대한 반덤핑 조사와 관세 인상을 예고한 바 있다. 양측이 중국산 전기차 관세 협상을 타결할 경우 추가 보복 조치 등 무역 갈등이 진정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인민대 왕이웨이 교수는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와 인터뷰에서 “(관세 인상 관련) 세부 사항은 마무리 되지 않았고 여전히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며 “합의를 이루려면 양측의 양보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