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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축소 영향으로 수출이 줄었다. 음력을 기준으로 한 설 연휴는 지난해 1월에서 올해 2월 초로 바뀌었다. 1월 수출 증가율이 전년대비 18.0%까지 높아진 것도 1월 조업일수가 2.5일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2월1~20일의 조업일수는 지난해 15.5일(토요일=0.5일)일에서 13일로 2.5일 줄었었고 이 기간 실질적 수출입액을 16.1%씩 줄이는 효과로 이어졌다.
수치상으로도 5개월 연속 수출 플러스를 유지할 수 있을진 미지수다. 올 2월 전체로 봤을 때 조업일수가 전년보다 1.5일(22일→20.5일) 줄어드는데 이는 수출액 실적을 전년대비 약 6.8% 줄이는 효과가 있다. 즉 2월 하루평균 수출액이 전년대비 6.8% 이상 늘어야 2월 월간으로도 수치상 수출 플러스를 유지할 수 있다. 3월도 휴일 요일이 바뀌며 역시 조업일이 전년대비 1.5일 줄어드는 등 내달까지 비슷한 상황이 이어진다.
나머지 업종은 조업일 감소로 줄었다. 석유제품(6.4%↓)과 승용차(23.3%↓), 철강(16.8%↓), 자동차부품(16.5%↓), 선박(16.0%↓) 등 주요 품목 수출이 모두 줄었다. 국가별로도 중국(12.8%↓)과 미국(5.0%↓), 유럽연합(22.8%↓), 베트남(12.2%↓), 일본(4.4%↓) 등 주요국 수출이 동반 감소했다. 특히 승용차 품목, 대유럽연합 수출 실적은 조업일 감소 영향을 배제하더라도 마이너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