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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4년부터 매년 1~2월에 개최되고 있는 WMF는 중앙은행과 조폐기관을 비롯한 귀금속 정·제련, 기계 설비, 금융 및 유통사 등 전 세계 45개국, 300여개 업체에서 모두 1만5000여명이 참여하는 글로벌 최대 규모의 화폐 문화산업 박람회다. 조폐공사는 3일간의 독일 WMF 참관 후 1989년부터 35년 동안 예술형 주화 시장을 선도해 온 오스트리아와 가장 최근인 2021년부터 예술형 주화를 도입한 스페인 조폐국을 직접 방문해 예술형 주화를 문화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두 나라를 벤치마킹하는 시간도 가졌다.
각 국가들은 공통적으로 예술형 주화를 통한 국가 경제 기여도를 강조했다. 최근에서야 예술형 주화를 도입한 스페인은 “유구한 역사와 문화유산을 가진 강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술형 주화를 발행하지 않아 자국민들이 미국 이글, 캐나다 메이플 등 외국의 예술형 주화를 역수입하고 있었던 안타까운 현실도 발행 배경에 한 몫을 했다”고 강조했다. 주요국들은 한국의 예술형 주화 도입에 대해 전반적인 기대감을 나타내며 진심 어린 응원과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영국 조폐국은 미국과 유럽 중심의 기존 시장 구조를 설명한 뒤 “한국에서 예술형 주화가 발행된다면 아시아 주화라는 희소성으로 새로운 시장 수요를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성창훈 조폐공사 사장은 “이번 WMF 참가와 주요 예술형 주화 선도국과의 현지 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예술형 주화의 글로벌 시장 수요와 기대감을 체감하는 계기가 됐다”며 “700만 우리 해외 동포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른 나라에서 먼저 언급했을 때 가슴 뭉클한 책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조폐공사는 이번 교류 등을 통해 조사된 해외 사례를 토대로 한국 도입 시 유의 사항과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내달 중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며, 오는 7월까지 학술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예술형 주화 국내 도입을 위한 연구를 계속 이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