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LNG 벙커링 사업 본격화

LNG 벙커링선 케이로터스호, 쉘에 용선
"민간 기업과 동반 성장하는 환경 구축"
  • 등록 2022-03-21 오전 11:53:23

    수정 2022-03-21 오전 11:53:23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16일 현대미포조선으로부터 LNG 벙커링선 케이로터스(K.Lotus)호를 인도받아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Shell)에 용선했다고 21일 밝혔다.

세계 최대규모인 1만8000㎥급 벙커링선 케이로터스호가 네덜란드로 출항했다
LNG 벙커링선은 LNG추진선을 대상으로 해상에서 연료를 공급해주는 선박을 말한다. 가스공사는 지난 2019년 대한해운과 함께 쉘의 벙커링 선박 용선계약을 수주하고, 한 해 뒤인 2020년 합작법인(KLBV 1)을 설립해 현대미포조선과 선박 건조계약(SBC)을 체결했다.

네덜란드로 출항한 세계 최대 규모인 1만8000㎥급 벙커링선 케이로터스호는 향후 로테르담 인근에서 선박 대 선박(Ship to Ship) 방식으로 컨테이너선 및 탱크선 등 대형 선박에 친환경 연료 LNG를 공급하게 된다.

가스공사는 이번 LNG 벙커링 사업 지분 참여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은 물론, 유럽의 벙커링 사업 운영 노하우를 확보해 국내 벙커링 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가스공사는 쉘과의 용선계약이 종료되면 선박에 대한 우선사용권을 행사해 벙커링 사업에 안정성이 검증된 선박을 국내 사업에 투입할 수 있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앞으로 LNG 벙커링 사업에 대한 고도의 운영 노하우를 확보함으로써 가스공사의 신성장 에너지 사업을 확장하고, 수송 에너지 분야에서 국내 민간 기업과 동반 성장하는 산업 환경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 해사기구(IMO)는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배출량을 0.5% 이하로 규제함에 따라 2030년에는 LNG의 선박 연료 사용량이 전 세계 약 3000만 톤, 국내에서는 약 140만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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