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격차 프로젝트는 국정과제로서 우리 산업의 초격차 성장을 견인하고 목표지향·성과창출형 연구개발 시스템으로 개편하기 위해 추진됐다. 12대 국가전략기술, 신성장 4.0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세부 투자방향과 지원방식을 정하는 목적도 있다.
이날 회의에선 민관이 함께 분야별로 명확한 목표와 투자방향을 정하고 전략 프로젝트를 선정해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앞서 작년 9월부터 산업부와 전략기획단, 전문기관, 기업 등은 11대 핵심투자분야 34개 미션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40개 프로젝트를 확정했다. 11대 분야로는 반도체를 비롯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미래모빌리티 △핵심소재 △지능형로봇 △첨단제조 △항공·방산 △차세대원자력 △첨단바이오 △에너지신산업 등이다.
|
산업부는 선정된 프로젝트에 대해서 매년 신규 R&D 예산의 70%를 투입할 계획이다. 향후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신규 사업 발굴, 계속 사업 신규과제 활용 등을 통해 2023~2027년까지 6조2000억원, 2030년까지 13조5000억원 투자를 추진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선 프로그램 디렉터 외에 시장·산업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젝트 관리자 그룹이 프로젝트 목표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기술개발·사업화·인력양성·기반구축 사업 기획, 성과점검까지 전 과정을 주도한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여한 기업과 전문기관 등은 초격차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기업은 프로젝트 관리자 그룹에 적극 참여하고 전략기획단은 기술혁신 얼라이언스 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너지기술평가원은 프로젝트 관리자들의 활동을 뒷받침하고 산업기술진흥원은 인력양성·기반 사업을 연계 지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