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와 정부가 당초 계획했던 노선을 일부 조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해당 도로가 관통하는 지역 주민들은 환경파괴를 이유로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사업 추진에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건설 사업자인 GS건설은 지난 23일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충남 천안시 동남구 천안박물관 공연장에서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주요 노선대인 천안 북면지역 주민 300여명이 몰려 와 행사 개최를 저지하면서 공청회는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이날 주민대책위원회는 “국토부나 GS건설이 내놓은 1안과 2안 모두 문제가 있다”면서 “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천안의 알프스’로 불리는 북면 일대가 환경과 생태 파괴로 지역경제는 물론 주민의 삶이 크게 망가질 것”이라며 노선 수정과 함께 천안시장 면담을 요구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천안시와 북면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노선안을 검토한 후 노선을 선정할 계획”이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은 조기추진을 위한 31만명 서명운동 등을 통한 천안 시민들의 염원의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구 시장은 “주요 통과지역인 동북부 5개면 중 북면 주민들의 노선선정과 관련된 우려의 목소리에 대해서는 항시 열려있는 대화를 통해 각계각층의 전문가 및 주민단체 등과 협의해 대다수 주민들이 만족하는 노선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고, 선정될 수 있도록 한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박찬우 의원(천안갑)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천안 북면 주민들의 우려가 매우 큰 상황으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전달했다”며 “강 장관도 주민들과 지자체의 의견이 노선결정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다.
한편 민자사업 제안을 통해 추진되는 서울∼세종고속도로는 경기 안성에서 세종시까지 65.9㎞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로 천안 북면 지역에는 나들목(IC)과 진·출입이 가능한 휴게소 등이 신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