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지난해 1.2%이던 한국 전기차 충전기 세계시장 점유율을 2030년엔 1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로 산업 육성정책을 펼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한국자동차연구원과 민·관 합동 ‘모빌리티 충전산업 융합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열고 이 같은 ‘전기차 충전기 산업 육성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 장영진(왼쪽 6번째)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가 13일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열린 민·관 합동 ‘모빌리티 충전산업 융합 얼라이언스’ 출범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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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전기차 충전기 시장에서 한국 영향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최근 전기차가 지난해 3000만대에서 2030년 2억4000만대로 8배 늘면서, 같은 기간 전기차 충전기 보급 기수도 270만기에서 1270기로 5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나라는 현대차·기아를 필두로 전기차 분야에선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충전 분야에선 그 영향력이 크지 않다.
산업부는 핵심 연구개발(R&D) 과제 지원과 규제 개선, 국제 표준화 노력과 수출을 위한 시장 분석 및 금융·마케팅 지원 등 정책을 추진해 2030년까지 세계시장 점유율을 1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같은 기간 초급속 충전과 무선충전, 사이버보안 소프트웨어(SW) 등 5대 핵심기술 및 SW를 확보하고, 매출 500억원 이상의 충전기 제조사 5개 이상을 육성한다.
이 과정에서 전기차 충전기 관련 보조금 체계를 산업 육성 과정에서 개선하고, 내년 국내 충전통신(OCPP) 인증 규제 완화와 한국형 OCPP 인증 표준 마련 계획을 추진한다. 내년 종료(일몰) 예정인 전기차 충전기술·시설에 대한 투자세액 공제 혜택 연장도 추진한다. 미국·유럽 주요 자동차 회사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 연계해 해외 전기차 충전기 보급 기회도 늘린다.
이날 출범한 ‘모빌리티 충전산업 융합 얼라이언스’는 관련 정책 추진 과정에서 민·관을 잇는 매개 역할을 한다. 제조·기술과 서비스·전력망, 시험·인증, 해외시장 진출 등 4개 분과에서 구체적인 산업 육성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점검한다. 현대자동차와 KG모빌리티, 르노코리아, LG전자,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40여 기업과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20여 기관 등 총 60여 곳이 참여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장영진 산업부 제1차관과 나승식 자동차연구원장을 비롯해 신승규 현대차 전무 등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앞으로의 분과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장 차관은 “모빌리티 충전산업 융합얼라이언스가 모빌리티 충전산업을 수출 성장동력으로 육성하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정부도 이를 뒷받침해 규제 완화와 기업 애로 해소에 더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