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카카오게임즈(293490)가 흥행 신작 부재 영향으로 올 3분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향후 카카오게임즈는 비핵심 사업을 정리하고 본업인 게임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사진=카카오게임즈) |
|
6일 카카오게임즈는 2024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939억원, 영업이익 57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3%, 영업이익은 80.1% 감소했다.
이번 실적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카카오게임즈는 사업 재정비 및 신작 부재를 꼽았다. 기타 사업 부문 내 세나테크놀로지 지분 매각과 카카오 VX 일부 사업 철수 등 요인이 중단영업손익으로 반영됐고, 올 상반기 출시한 ‘롬’과 ‘스톰게이트’ 등 신작이 성과를 내지 못해서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모바일 게임은 전분기 대비 약 5.9%, 전년 동기 대비 약 31.1% 감소한 매출 1266억원을 기록했다. PC온라인 게임은 전분기 대비 109.4%, 전년 동기 대비 196.3% 증가한 매출 342억원을 달성했다. 골프 관련 사업 등을 포함한 기타 매출(비게임 부문)은 전분기 대비 약 1.9% 감소, 전년 동기 대비 약 7.1% 증가한 매출 331억원을 기록했다.
향후 카카오게임즈는 기존 모바일에서 PC온라인 및 콘솔 등 글로벌 멀티플랫폼으로의 확장 및 장르 다각화 전략을 통해 사업 구조와 체질 개선을 꾀하며 핵심사업인 게임 사업 기반을 고도화하는 데 집중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명작 IP로 흥행성을 입증한 PC 핵앤슬래시 액션 RPG ‘패스 오브 액자일2’를 오는 12월 7일 앞서 해보기(얼리엑세스) 형태로 출시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모바일, PC온라인,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을 고려한 글로벌 대작 출시가 가시화될 전망이다. 자회사 및 파트너사와 함께 ‘크로노 오디세이’, ‘아키에이지 크로니클’, ‘프로젝트 Q(가칭)’ 등 확장된 플랫폼 기반 신작이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핵심 역량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사업 전반을 정비해 나가고 있다”며 “PC온라인 및 콘솔 대작 개발에 집중하며 본업인 게임 사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