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현대모비스(012330)가 차세대 모빌리티에 적용할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신소재 개발 속도를 올린다. 이를 통해 미래 경쟁력을 제고하고, 원자재 분야에서 발생하는 무역 분쟁과 환경 규제 등 글로벌 리스크에 발 빠르게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 현대모비스 연구원들이 재활용 소재로 개발한 칵핏모듈의 내구성을 평가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
|
현대모비스는 소재 역량 강화를 위한 3대 소재 개발 전략을 27일 공개했다. 구체적으로는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소재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혁신소재 △가상 검증 방식 구현을 통한 디지털 재료 등이다.
| 현대모비스 신소재 3대 개발 전략. (사진=현대모비스) |
|
현대모비스는 최근 소재·부품·장비 분야 독자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 신소재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이를 더욱 강화해 글로벌 리스크에 신속히 대응하는 것이 목표다.
먼저 현대모비스는 지속 가능한 소재를 개발해 적용할 방침이다. 플라스틱 부품에는 생활 폐기물 또는 폐차에서 발생한 폐부품을 활용해 만든 재생 소재를 적용한다.
최근 현대모비스는 재활용 플라스틱 차체 하단 긁힘을 방지하는 ‘로어암 보호커버’를 재생 소재로 만들었다. 기존 제품과 물성은 동일하나, 플라스틱 함량은 50%밖에 되지 않는다.
이 외에도 현대모비스는 운전석(콕핏) 모듈과 램프, 에어백 등 플라스틱 소재를 주로 활용하는 부품에 적용할 30여종의 신소재를 개발 중이다. 또 목재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내후성(열이나 자외선에 변색·분해되지 않는 성질)을 강화한 친환경 소재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환경 규제에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 유럽연합(EU)은 오는 2030년부터 신차에 탑재할 플라스틱에 재활용 소재를 25% 사용하도록 법제화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보다 앞서 기준치 두 배를 뛰어넘는 신소재 개발에 성공한 만큼, 소재 개발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 현대모비스는 고가의 니켈 함유량을 줄인 전력변환부품 인덕터 개발에 성공했다. 신소재 개발담당 연구원이 인덕터의 전기적 특성을 평가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
|
또한 현대모비스는 니켈과 같은 희소금속은 적게 쓰면서도 성능은 개선한 신소재를 개발해 원자재 가격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한 개발도 이어갈 예정이다. 전동화, 자동차 전자장치(전장) 부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전환하며 경쟁력을 제고한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세계 최초로 니켈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니켈 프리’ 신소재를 개발해 평가에 돌입했다. 전기차용 전력변환 핵심 부품인 인덕터용 신소재로 니켈 함량을 기존 50%에서 30%대로 줄이는 데 성공한 데 이어, 전자기 물성을 확보한 신소재 개발을 이어가는 것이다.
또한 고속충전용 배터리 냉각기술, 전자파 차폐 소재, 자율주행 센서 표면 코팅기술 등 전동화와 전장부품 전 분야의 경쟁력을 제고할 신규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현대모비스 연구원이 재활용 소재로 제작한 핵심부품을 엑스레이로 분석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
|
전통적인 소재 분야에 IT기술을 융합하는 방식을 통한 디지털 재료 기술에도 집중한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부품에 들어가는 다양한 소재특성을 가상으로 모사·예측해 정합성을 높이고, 인공지능(AI)으로 새로운 소재를 탐색하는 IT 기술을 활용해 소재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김미로 현대모비스 R&D기반기술연구실장 상무는 “ESG 대응을 위한 친환경 소재개발과 함께 디지털 기술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며 “소재를 다원화하고 대외 의존도를 낮춘 혁신소재를 개발해 모빌리티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신소재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자동차부품사로서는 이례적으로 100여명 이상의 재료공학 연구개발 인력을 갖추고, 이와 관련한 다양한 분야 전공자 채용도 활빌히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