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특허괴물로 불리는 NPE(특허관리금융회사, 생산활동을 하지 않은 채 확보한 특허를 바탕으로 소송·라이선싱 등 방식으로 수익을 추구하는 단체)가 주요 표적을 기존 IT 업계에서 자동차로 확산하면서 관련 업계는 첨단 기술 및 특허 확보와 함께 선제적인 특허분쟁 대응전략 수립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인식에 따라 특허청은 27일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 국내 자동차산업의 특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완성차, 주요 부품업체, 학계, 연구계 및 업종단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현장소통 간담회를 열고, ‘자동차산업 IP 협의회’를 발족한다고 26일 밝혔다.
협의회는 앞으로 정기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해 자동차 분야 첨단 신기술 개발 방향을 모색하고, IP 현안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산·학·연·관 협력 창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상철 특허청 특허심사2국장은 “미래형 자동차산업은 국가 미래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앞으로 시장 선점을 위한 국가·기업 간 기술경쟁 및 특허분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며 “협의회 출범을 계기로 자동차 산업에 경쟁력을 갖춘 IP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특허청과 기업, 전문가들이 함께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