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벤처투자업계에 따르면 엔터테크 스타트업 빅크(BIGC)가 50억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 빅크의 누적 투자액은 145억원에 달한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와 대성창업투자가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고, 기존 투자사인 펄어비스캐피탈도 동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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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크는 K팝 아티스트와 관련된 다양한 팬서비스를 통합한 팬 커뮤니티와 글로벌 콘서트 라이브 스트리밍을 제공한다. AI 기술을 결합한 팬 플레이가 가능하고, 모든 콘텐츠로 인해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데이터 기반 레이블 서비스 크리에이터스네트워크도 최근 35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이번 투자는 TS인베스트먼트가 주도하고 KIC투자파트너스, 코오롱인베스트먼트, HB인베스트먼트가 참여했다.
투자자들은 엔터테크를 비롯한 K팝 관련 벤처기업들은 글로벌 시장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강점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많은 국내 스타트업들이 진출하는 동남아나 북미 시장뿐 아니라 남미나 중동 등 다양한 시장으로 넓힐 수 있다. 또한 최근 K팝에 국한하지 않고 식품, 화장품, 콘텐츠 등 다양한 ‘K컬처’ 전반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커지면서 보다 넓은 분야에서 산업간 시너지 효과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한 벤처투자업계 관계자는 K팝 관련 스타트업의 최대 강점으로 팬덤 문화를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지목했다. 그는 “타 산업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팬덤을 보유하고 있다”라며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대한 투자가 아닌,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투자에 주목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