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올해 상반기 공연계도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연실적은 전년 동기간 대비 증가폭이 전반적으로 10% 내외에 불가했지만, 전체 공연 티켓 판매액은 약 6288억원으로 2023년 상반기 대비 24.9% 증가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그 배경엔 대중예술 중 서커스·마술의 높은 성장률이 있습니다. 서커스·마술은 전년 동기보다 121억원 가량 많은 티켓 판매액을 벌어들였습니다. 지난해 연말 서울에 이어 올해 초 부산으로 공연을 이어간 태양의서커스 ‘루치아’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대중무용의 경우 티켓 판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63% 늘어났지만, 실제 금액으로는 약 2억원 늘어난 것으로 서커스·마술처럼 눈에 띌 성장은 아니었습니다.
대중예술(대중음악, 서커스·마술, 대중무용)을 제외한 연극·뮤지컬·클래식·국악·무용·복합 장르 공연의 티켓 판매액은 309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특히 공연시장에서 대중음악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뮤지컬은 티켓 판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했습니다. 뮤지컬 티켓 1매당 평균 티켓 판매액은 전년보다 94원 소폭 상승했으나, 공연 1회당 평균 티켓 예매수는 22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음악, 무용도 티켓 판매액이 각각 2.7%, 16.2% 줄어들었고요.
|
△대중음악 임영웅 ‘임영웅 콘서트, IM HERO: THE STADIUM’ (2024년 5월 25~26일 서울월드컵경기장)
△뮤지컬 ‘레미제라블’ (2023년 11월 30일~2024년 3월 10일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2024년 1월 24일~3월 24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뮤지컬 ‘헤드윅’ (2024년 03월 22일~6월 23일 샤롯데씨어터)
△대중음악 세븐틴 ‘SEVENTEEN TOUR FOLLOW AGAIN’ (2024년 4월 27~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
△뮤지컬 ‘디어 에반 핸슨’ (2024년 3월 28일~6월 23일 충무아트센터 대극장)
△대중음악 세븐틴 ‘SEVENTEEN TOUR FOLLOW AGAIN’ (2024년 3월 30~31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뮤지컬 ‘드라큘라’ (2023년 12월 6일~2024년 3월 3일 샤롯데씨어터)
△대중음악 NCT 드림 ‘NCT DREAM WORLD TOUR, THE DREAM SHOW 3: DREAM ( ) SCAPE’ (2024년 5월 2~4일 고척스카이돔)
△대중음악 ‘제16회 서울재즈페스티벌’ (2024년 5월 31일~6월 2일 올림픽공원)
△뮤지컬 ‘레베카’ (2023년 12월 14일~2024년 2월 24일 LG아트센터 서울 LG 시그니처 홀)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2023년 11월 21일~2024년 2월 25일 충무아트센터 대극장)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2024년 2월 27일~2024년 5월 26일 디큐브링크아트센터)
△뮤지컬 ‘그레이트 코멧’ (2024년 3월 26일~6월 16일 유니버설아트센터)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2024년 6월 5일~8월 25일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
△뮤지컬 ‘스쿨 오브 락 월드투어’ (2024년 1월 12일~3월 24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2023년 12월 22일~2024년 2월 4일 계명아트센터)
△대중음악 투모로우바이투게더 ‘TOMORROW X TOGETHER WORLD TOUR: ACT : PROMISE’ (2024년 5월 3~5일 올림픽공원 KSPO DOME·체조경기장)
|
종합하면 상반기 공연시장은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몇몇 분야는 티켓 판매액이 다소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뮤지컬의 상승세가 주춤한 게 눈길을 끕니다. 그러나 하반기에도 뮤지컬 대작들의 공연이 예정돼 있어 일시적으로 주춤한 것인지는 하반기까지의 결과를 봐야 할 것 같네요. ‘2024년 상반기 공연시장 티켓판매 현황 분석 보고서’는 공연예술통합전산망 발간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