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면세점은 오는 5일 호주 시드니에 시내면세점을 오픈한다고 3일 밝혔다. 2020년 6월 싱가포르 창이공항점 오픈 이후 정확히 683일 만의 해외 신규 면세점 오픈이다. 시드니 중심가인 중심상업지구에 문을 여는 이번 면세점은 총 3개 층 전체 면적 3000㎡(907평) 규모며 화장품과 향수, 주류, 시계, 주얼리 카테고리의 150여개 브랜드가 입점했다.
호주 면세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이전 기준 연간 1조원으로, 롯데면세점을 비롯해 듀프리, 디에프에스, 하이네만 등 글로벌 면세점 간의 경쟁이 치열한 곳이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2018년 8월 제이알듀티프리로부터 호주와 뉴질랜드의 5개 면세점을 인수한 뒤 2019년 1월 국내 면세업계에선 처음으로 오세아니아 시장에 진출했다. 이번에 오픈한 면세점은 롯데면세점의 오세아니아 지역 첫 신규 매장이다.
우선 화장품은 호주 현지 소매가 대비 평균 15%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내세웠다. 에스티 로더, SK-Ⅱ, 라 프레리, 설화수 등 60여개의 국내·외 유명 뷰티 브랜드가 입점한 지역 최대 규모의 화장품 매장을 구축했다. 주류와 시계의 경우 호주와 뉴질랜드 내국인을 겨냥한 마케팅을 펼친다. 주류의 경우 타 국가 대비 면세 반입 한도가 높다는 점(호주 2.25ℓ 이하 한 병, 뉴질랜드 1.125ℓ 이하 세 병)을 반영해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로컬 와인 및 증류주 특화 매장을 선보이고, 전통 와이너리 컨셉의 시음 공간을 운영한다. 시계는 호주서 무관세 품목으로, 부가세만 붙인 가격으로 소매 판매가 가능하다.
패션 및 주얼리는 추후 호주 면세 시장이 일정 수준까지 회복한 이후 최상위급 브랜드를 다루는 부티크 매장 형태로 입점시켜 구매력이 큰 고객군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한때 해외 전 매장의 문을 닫았던 롯데면세점은 현재 공항 셧다운으로 임시 휴점 중인 베트남 나트랑깜란공항점을 제외한 나머지 매장의 영업을 재개했다. 롯데면세점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서 19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에 올해 1월부터 4월까지의 롯데면세점 해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0% 가까이 증가하는 등 해외점 경영 실적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기존 해외점의 내실 다지기와 더불어 베트남 다낭시내점 등 신규 매장 오픈을 통해 올해 2500억원의 해외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내년에는 베트남 하노이시내점 신규 오픈과 싱가포르 창이공항점 그랜드 오픈까지 마무리 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아우르는 ‘LDF(Lotte Duty Free) 벨트’를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