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A는 △Alone(1코노미·1인가구) △Across(남녀노소 경계 없는 쇼핑) △Analog(아날로그적 감성의 여유·힐링) △Active senior(활동적 시니어)의 앞 글자를 조합해 만든 키워드다. 개인의 행복과 개성을 중시하며 순간 순간을 즐기는 ‘취향소비’ 트렌드 확산을 반영했다.
옥션은 먼저 Alone의 의미로 1인 가구 전성시대를 맞아 1코노미(1conomy) 소비 트렌드가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간편식 판매가 전년 대비 최대 2배 증가했고 혼자 휴식을 취하기 좋은 리클라이너 의자는 4배 급증, 1인용 전기요도 40% 신장했다. 혼행 프로모션 기간동안 국내·외 여행 카테고리 상품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138% 급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도 1인 라이프를 즐기는 1코노미족을 위한 다양한 상품들이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Analog는 디지털 시대에도 아날로그 감성의 여가활동을 통해 여유와 힐링을 추구하는 아날로그족들이 늘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아트테라피 상품이나 향기 관련 상품 판매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힐링 취미로 손꼽히는 미술용품이 전년 대비 133% 급증했고, 컬러링북도 71% 오르며 큰 인기를 얻었다. 기분 좋은 향을 통해 안식과 안티 스트레스 효과를 주는 힐링 아이템 향초·아로마·디퓨저는 41% 증가했다.
임정환 옥션 마케팅실 실장은 “불경기의 장기화와 각종 사회적 이슈 속에서도 개인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현재의 삶을 즐기려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될 전망”이라며 “올 한해 내 인생의 즐거움과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1코노미족부터 크로스족, 아날로그족, 시니어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비족들을 위한 상품들이 각광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