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특허청에 따르면 포장용기(봉지·상자·병·컵 등)와 외부에 부착하는 포장용 라벨의 디자인 출원이 2006년 2708건에서 2008년 3441건, 2012년 4539건, 지난해 5698건 등으로 최근 10년 동안 2배 이상 증가했다.
포장용기의 형태별 출원현황을 보면 상자 형태가 9459건(23.2%)로 1위를 차지했고, 병 9037건(22.1%), 포장용기에 부착하는 포장용 라벨 6382건(15.6%), 봉지 4629건(11.3%) 등이 뒤를 이었다.
다출원 기업을 보면 CJ㈜가 3901건(9.5%)으로 가장 많은 포장디자인을 출원했고, 다음으로 ㈜아모레퍼시픽 2908건(7.1%), 엘지생활건강 1705건(4.2%), 롯데제과㈜ 778건(1.9%) 등 대기업들이 상위권에 올랐다.
포장디자인 출원이 증가하는 이유로는 제품을 담는 본래의 기능을 포함해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등 기업들이 제품의 특성과 시대를 반영한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출원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포장디자인은 소비자가 상품의 품질을 판단하고, 구매의사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서 “기업들은 소비자의 눈길을 잡기 위해 기능성과 세련미를 두루 갖춘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끊임없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